본문듣기

[단독] 고교 이어 403개 대학에 '손석희''박원순''세월호' 책 현황 요구

조경태 의원 요청으로 교육부, 대학에 공문... "사상검열""학문의 자유 침해" 비판

등록 2023.06.30 16:07수정 2023.06.30 16:33
24
원고료로 응원
 
a

최근 교육부가 대학에 보낸 공문. ⓒ 교육부



국회 교육위 조경태 국민의힘(부산 사하을) 의원실과 교육부가 전국 국공사립 모든 대학에 역대 대통령은 물론 손석희 전 아나운서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세월호 참사 등 관련 책 보유현황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조 의원실은 전국 고교에도 같은 자료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어 '도서관 사상검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단독] 고교에 '박원순' '손석희' '세월호' 책 보유 현황 제출 요구 https://omn.kr/24jz6)

교육부 공문 "교육부 학술연구정책과로 보내라"

30일 <오마이뉴스>는 교육부가 최근 전국 403개 고등교육기관에 일제히 보낸 '국회 요구자료 제출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입수해 살펴봤다. 이 공문에서 교육부는 "조경태 의원실에서 자료 요청이 있어, 요구 내용에 대해 7월 5일까지 제출해주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료 제출처는 '교육부 학술연구정책과'로 명시했다.

이 공문 첨부자료를 보면 조 의원실이 대학에 요구한 자료는 박원순, 손석희, 이승만, 박정희,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등 10명의 인물과 세월호, 새마을운동 등 2건의 사건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책 보유 유무 현황이다.

 
a

최근 교육부가 대학에 보낸 공문 첨부물의 일부분. 이외에도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세월호, 새마을운동 항목을 분류했다.

김한올 교육공무직본부 정책국장은 "교육부와 조 의원실이 역대 대통령은 물론 손석희, 박원순, 세월호 등을 찍어서 책 보유 현황을 조사한 것은 도서관에 대한 사상검열"이라면서 "더구나 이런 자료를 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까지 요구한 것은 학문의 자유까지 침해하고 교육기관을 정쟁 수단화하려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박은정 전국사서교사노조 사무총장은 "조경태 의원실은 이런 검열성 자료를 요구하면서 요구 목적도 명시하지 않았다"면서 "조 의원은 자료요구를 철회하고 이미 수집된 자료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국회에서 요구한 자료였기에 단순하게 요구 내용을 대학에 전달만 한 것이지 특별한 의도를 갖고 이 공문을 보낸 것은 아니다"면서 "공문 발송 시기 또한 해당 자료 요구에 대한 논란 시점 이전이었다"고 설명했다.

사상검열 논란에 조경태 의원실 "단순 현황파악 위한 것"
 

이같은 논란에도 조 의원실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해당 자료 요구를 철회하거나 폐기할 생각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자료 요구는 의정활동의 일환으로 단순 현황파악을 위해 한 것이다. 특정 도서를 배제시켜라 하는 의도도 아니다"고 밝혔다. '세월호, 박원순, 손석희 도서 현황을 요구한 이유는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관련 도서들이 좀 있다 보니까 요구한 것이지, (보유 자체를) 비판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도서관 검열 #조경태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