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안철수, 정책 행보 강화... '산업기술보호법' 대표 발의

산자부 등 정책협의회 연 날, 관련법 발의하며 보조 맞춰... 정무로 쓴소리, 정책으로 힘 싣기?

등록 2023.07.27 16:39수정 2023.07.27 16:39
0
원고료로 응원
a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4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동료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3선, 경기 성남분당갑)이 법안 발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후 한동안 조용히 움직여 왔던 안철수 의원은 최근 언론과의 접촉을 늘림과 동시에 정책 행보도 강화하고 있다. IT기업의 창업주이자 CEO 출신이라는 기술적 전문성을 부각하는 모양새다.

안 의원은 27일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산업기술보호법)을 대표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산업통산자원부장관이 국가 핵심기술 해당 여부에 대한 판정신청을 통지, 국가 핵심기술 보유기관을 등록·관리, 실태조사 ▲산업기술 침해로 만들어진 물건의 압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및 정보수사기관의 장, 재판에서 비공개 진술하는 자의 면책 ▲산업기술의 해외유출 현황에 대한 국회 보고의무 등을 골자로 한다.

최근 취업을 대가로 반도체 관련 기술을 중국에 빼돌린 전직 삼성전자 직원이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 받는 등 국내 첨단 산업 분야의 기술 유출 문제가 산업계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특히 법안 제안 이유에 "현재보다 산업기술의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국가핵심 기술 유출이 우려되는 경우 관련기관에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기술의 해외유출 현황을 국회에 보고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라며 "최종 판결 전에라도 산업기술 침해행위로 얻은 재산을 압류할 수 있도록 하며, 산업기술 침해행위와 관련한 내부고발자 면책규정을 두도록" 하는 부분이 눈에 띈다.

기술 유출 문제를 두고 여야 할 것 없이 관련 법안들을 여럿 쏟아내고 있다. 안 의원의 이번 법안은 기존 제출된 법안들과의 내용 중복을 피하면서, 해외 사례 등을 참조해 나름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진다.

안 의원의 본래 상임위원회는 외교통일위원회이지만, 국회 첨단전략산업특별위원회 위원도 겸하고 있다.


안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과학기술은 이제 먹고사는 문제가 아닌 죽고 사는 문제가 됐다. 국외로 국내 핵심기술을 유출할 경우 기업뿐 아니라 국가의 존립을 위협할 수 있다. 그럼에도 국가핵심기술과 영업비밀 유출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라며"동 개정안은 산업기술의 유출을 예방하고, 발견 시 빠르게 피해를 구제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했다"라고 설명했다.

마침 이날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기술 보호 방안 마련을 위한 관계부처와의 '산업기술 보호 정책협의회'를 연 날이기도 하다. 집권당 국회의원으로써, 정부의 움직임에도 힘을 실어주고 나선 셈이다.

2022년 6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로 국회에 재입성한 안철수 의원은, 당선 이후 현재까지 총 12건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중 5건이 지난 6월과 7월 사이에 몰려 있다.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방송법 일부개정법률안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분야도 다양하다. 안 의원이 시사 라디오 등 방송 출연을 재개하며 당내 '쓴소리'를 자처한 때와 맞물린다.  
#안철수 #국민의힘 #산업기술보호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