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누리 교수 "지독한 경쟁의 시대, 뿌리부터 바꿔야 살 수 있다"

'대한민국 교육대전환'이라는 주제로 겨레강좌 진행

등록 2023.07.28 16:36수정 2023.07.28 16:36
2
원고료로 응원
a

26일 오후 7시 겨레강좌 준비위원회는 제 10회차 강사로 중앙대 김누리 교수를 모시고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대한민국 교육대전환'이라는 주제로 겨레강좌를 진행하였다. ⓒ 윤종은


겨레강좌 준비위원회는 지난 26일 오후 7시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대한민국 교육대전환'을 주제로 제10회차 겨레강좌를 진행했다. 이날 강사는 김누리 중앙대 교수였다. 약 두 시간 동안 진행된 강의에서 김 교수는 현재의 대한민국사회를 '위기의 시대'라고 진단하며 교육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대한민국이 2018년 3050클럽에 가입 선진국들의 수많은 찬사를 받고, 최근 100년 동안 가장 나쁜 사례들을 경험하고도 민주화와 산업화를 달성한 나라라면서 식민지 국민의 아픈 경험을 비롯해, 분단의 아픔, 전쟁의 아픔과 연이은 냉전의 시대, 그리고 군사독재 30년의 세월과 민주주의 혁명 등 엄청난 고난과 시련 속에서 이만큼 살 수 있는 나라가 됐는데, 우리는 왜 불행한 삶을 계속 살아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김누리 교수는 대한민국의 교육에서 그 문제를 찾았다. 그는 "우리 사회는 지독한 경쟁과 서열화된 교육이 끝없는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온갖 세대갈등 젠더갈등 지역갈등 등 '갈등공화국'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경쟁지상주의, 주입식교육, 학력이 계급화된 사회, 승자독식 등의 엄청난 문제를 진짜 문제로 보지 않고 당연시 받아들이는 풍토가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a

26일 오후 7시 겨레강좌 준비위원회가 주관한 '대한민국 교육대전환'이라는 주제의 겨레강좌에서 중앙대 김누리 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 윤종은

 
비판능력과 공감능력 향상시킬 교육 필요

이어 "경쟁식 교육은 야만적이다"라며 "저항권 교육 등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과 공감교육 그리고 반권위주의 교육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독일 유학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현실의 문제점과 차이점을 조목조목 지적하기도 했다.

나치 히틀러 시절의 아픔을 경험한 독일은 철저한 과거 청산을 통해 교육시스템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는 해법으로 뿌리부터 바꿔버린 교육대전환이 실현했기에 오늘의 독일이 존재하는 반면, 우리나라의 교육은 식민지시절 도입된 주입식 서열식 교육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 

한편, 겨레강좌준비위원회 이필립 위원장은 "위기의 대한민국에 대한 개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 수 있다. 오늘 김누리 교수의 강좌를 통해 모두가 진정 의미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데 작은 혁명을 이룩하면 좋겠다"는 축사를  했다.

또, 이날 강좌에 참석한 시민 이복원씨는 "이번 강좌를 통해 우리사회 근본적인 문제를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이런 좋은 교육을 기대하며 더 많이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의 강좌는 서울의소리와 촛불행동, 안진걸TV 등을 통해 전국에 중계되었다. 겨레강좌 준비위원회 이득신 사무국장은 "8월 마지막주 수요일인 8월 30일에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다음 강연을 예고했다. 
 
a

겨레강좌 준비위원회가 주관한 '대한민국 교육대전환'이라는 주제의 겨레강좌에서 강연하는 중앙대 김누리 교수 ⓒ 윤종은

 
#교육대전환 #겨레강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론직필(正論直筆) 시민기자 되기] .....서울대 영문과, 시민단체 대표, 민주화운동에 참여, 민생 민주 평화에 관심 [기사제보] 010-3341-7670 / tomayoun@hanmail.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