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책을 읽어야 할 이유

등록 2023.08.07 10:22수정 2023.08.07 10:22
0
원고료로 응원
휴가 때 읽을 책을 구입했다. 도서관이나 책방에 들러 읽지 못했던, 미루어 두었던 책을 읽어 보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가을보다 겨울, 겨울보다 여름이 더 책을 읽거나 구입했다. 실제로 여름철 독서에 대한 관심은 수치에서도 알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전국 공공도서관 대출량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연중 가장 대출량이 많았던 달은 7월이었으며, 2022년에는 8월이었다. 출판업계 온라인 서점 예스 24의 경우 지난 2년간 7월 판매율을 보면 2021년 10.9%, 2022년 15.2%을 기록했다. 여름에 가장 가장 많이 팔리고 대출되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a

시골책방에서 여름철 독서하는 즐거움 시골책방에서 여름철 독서하는 즐거움이 다양하게 주어진다. ⓒ 강상도

 
요즘은 책을 읽는 사람보다 새로운 콘텐츠를 더 많이 본다. 책을 읽지 않는 시대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도 중요하다. "여름휴가 때 읽으면 좋은 책", "CEO가 휴가 때 읽어야 할 책", "대통령이 추천하는 여름 추천책", "휴가지에 가져갈 한 권의 책", "사서가 뽑은 휴가철에 읽기 좋은 책 100권" 등 추천을 권하는 것은 어마어마한 파장효과가 있다.


책 읽는 속도와 감정, 흐름에서 오는 마음의 감각을 느끼기엔 여름이 좋다. 에세이, 시, 소설은 특히 그러하다. 공포와 로맨스, SF와 스릴러는 또 얼마나 여름철 인기 책인가? 읽는 내내 그 문장을 따라가며 느껴지는 오싹함도, 짜릿함에 흥미진진하다.

그 시간은 분명히 나의 것이다. 오직 그 텍스트에 매료된다는 것. 긴장감이 넘치는 그 글 속에 빠져 든다는 것. 이 모든 것들이 여름에 책을 읽어야 할 이유다. 그렇다면 그 외의 책들도 독자의 성향에 따라 지식이든 정보든 넘어가는 책 페이지의 속도만큼이나 습득의 양보다 질이 쌓여간다.

독서 망중한(忙中閑)이 나온 이유도 여름철 조금의 짬을 내어 한가로이 책 읽는 것을 즐긴다는 마음에서다. 한 나라의 대통령도, 독서가들도, 우리 조상들도 시간 여유를 책 읽는 시간으로 할애했었다.

책 읽는 사람을 볼 수 없는 시대다. 피서지에서 즐기는 독서를 신기하게 바라볼지도 모른다. 책에 몰입하는 독자는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다. 긴 장마가 끝나고 다시 시작되는 불볕더위 속에서 과연 책만큼 피서에 좋은 콘텐츠는 없을 것이다. 가고 싶은 곳, 떠나고 싶은 곳, 미지의 세계를 걷는 이 기분을 책에서 느껴보기를.

동네 도서관과 책방은 또 얼마나 책 읽기 좋은 공간인가. 북스테이에서 즐기는 한 여름밤 고요한 책과의 동침은 일상의 독서를 책 여행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 도서관은 얼마나 시원한가? 여름에 도서관 하면 여유롭다. 자유롭다. 흥미롭다. 편안하다. 집보다 시원하다. 결국 독서는 홀로 하지만 그 공간의 공기는 다르다. 읽는 사람과의 예의가 존재한다. 


동네책방은 또 얼마나 친근한가? 여름의 맛, 여름의 마음을 즐기기에 책방만큼 좋은 공간이 있을까? 책이 어려운 독자에게 책을 골라준다. 약간의 리뷰를 달아주고 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 

책방과 도서관이라는 공간에서 책과 함께 보내는 여름휴가는 훌륭한 피서가 되어줄 것이다. 그 시간만큼 여름의 시간이 아깝지 않고 느끼는 바가 클 것이다. 우리의 한때 여름은 그렇게 읽는 독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여름독서 #망중한 #책읽기 #여름휴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입니다. 학교도서관에서 일어나는 아이와의 공감시간을 좋아합니다. 도서관이 가진 다양한 이야기를 알리고자 가끔 글로 표현합니다. 때론 삶의 이야기를 누군가와 함께 나누고 싶은 것들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