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시, 미군 55보급창 이전 공식화... 출발부터 삐걱

박형준 부산시장 "지금이 협의 적기"... 남구청·박수영 반발 "주민동의 없어"

등록 2023.08.03 14:45수정 2023.08.03 15:53
0
원고료로 응원
a

박형준 부산시장이 3일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55보급창 이전과 북항3단계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해 부산시가 지역의 미군 시설인 55보급창·8부두의 이전을 공식화했다. 옮길 후보지로 신선대부두를 내세웠는데, 의견수렴 등을 놓고 난항이 예상된다. 당장 지역의 기초단체인 남구청과 박 시장과 같은 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이 공개적 반대에 나섰다.

박형준 시장, 미군시설 이전 추진 본격화

3일 부산시청 9층에서 기자회견을 연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많은 논의 끝에 신선대부두 끝단의 해군작전사령부 인근 준설토 투기장을 55보급창·8부두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다"라며 정부와 논의 내용을 공개했다. 박 시장은 "이전작업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부산엑스포 유치의 세부 실천과제로 결정돼 속도감 있게 협의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면적 22만여㎡, 축구장 30개가 들어갈 만큼 넓은 55보급창은 후방에서 미군의 군수물자를 보관해 전국으로 보내는 역할을 해온 기지다. '세균실험실' 논란이 불거졌던 4만㎡ 면적의 8부두는 미군이 군수물자 하역부두로 사용해왔다. 두 곳 모두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민이 접근할 수 없는 금지의 땅이었다.

부산시가 이날 발표한 내용을 보면, 시는 55보급창 부지를 부산엑스포 행사로 활용한 뒤 동천변 친수공간, 국제금융업무 중심지로 조성한단 계획이다. 8부두 주변은 북항3단계 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에 나선다. 부산항과 도심을 연결을 가로막은 벽을 걷어내고, 이 일대를 복합도시로 만들겠단 방침이다.

이전 문제를 부산의 숙원사업으로 표현한 박 시장은 단절과 제한의 공간이 이제 시민의 품으로 돌아갈 기회를 맞게 됐다고 큰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공식적인 첫발을 내딛는 만큼 앞으로 이전 후보지 지역의 주민과 자주 소통하는 등 의견수렴을 충분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주민 동의 얻으려는 노력 없어... 일방적 추진 안돼"
 
a

3일 부산시가 공개한 부산시 동구 55보급창 개발계획 ⓒ 김보성

 
그러나 공론화 과정 없이 이전 후보지를 정해놓은 상황에서 반발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박 시장과 같은 당 소속 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이 바로 규탄 입장문을 내는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부산 남구청은 "단 한 차례도 주민의견을 듣지 않고 강행한 부산시의 이전 결정은 지역의 갈등을 야기하는 매우 우려되는 행보"라며 "동의할 수 없고, 시가 직접 나서서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주민 불편에 대한 충분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라고 대책을 촉구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국회의원(남구갑) 역시 SNS에 올린 글로 함께 맞대응했다. 박 의원은 엑스포 유치의 중요성을 말하면서도 "진심과 성의를 다해서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행정이 턱없이 부족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남구 주민들의 이해 동의가 없는 사업의 추진은 있을 수 없다"라고 못을 박았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가장 먼저 나온 언론의 질문도 여론수렴 여부였다. 지역 주민은 물론 미군과 국방부, 정치권, 지역 주민들과 협의가 진행된 부분인지 기자들이 물음표를 던지자 박 시장은 적기, 즉 시점을 강조했다.

그는 "엑스포·부산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로 국민적 합의가 있는 사안"이라며 "지금 이 시기를 놓치면 국방부는 물론 미군과 협의도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렵다"라고 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부지 확보에도 큰 어려움이 예상되고, 정상적인 준비에도 애로사항이 있단 건 분명하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께서도 큰 관심을 갖고 도와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a

부산시의 55보급창, 8부두 이전계획과 관련해 3일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남구갑)이 공개적으로 비판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 페이스북

#55보급창 #8부두 #박형준 #박수영 #남구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