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영호 통일부장관 "윤 정부, 종전선언 절대 추진 안 해"

3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면담... "종전선언 되면 납북자·국군포로 문제 묻힌다"

등록 2023.08.03 14:44수정 2023.08.03 14:44
10
원고료로 응원
a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열린 납북자, 북한 억류자, 국군포로 관련 단체 대표 및 억류자 가족과의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현 정부는 종전선언을 추진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장관 집무실에서 국군포로와 납북자단체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종전선언 여건이 조성돼 있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전시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는 묻힌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종전선언을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는 점을 이 자리에서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장관은 납북자 및 억류자, 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그는 "납북자, 억류자 그리고 국군포로 문제는 북한이 우리 국민에 가하는 인권문제"라며 "북한 주민들의 열악한 인권 상황도 개선해 나가야 하지만, 북한이 우리 국민에 가하는 이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납북자, 국군포로, 억류자 문제를 한·미가 공동으로 긴밀히 협력해 해결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입장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통일부는 조직개편의 일환으로서 납북자 대책반을 통일부 장관 직속으로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여러분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도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 기념행사에서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세력들은 북한 공산집단에 대한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요청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고 비판한 바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종전선언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