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보급창·8부두 이전계획 발표, 일방적"

부산 남구청 이어 국민의힘 구의원들도 반발 성명... 커지는 반발

등록 2023.08.08 09:10수정 2023.08.08 09:10
0
원고료로 응원
a

주한미군이 수십년간 사용해온 부산 55보급창. 부지 면적 22만여㎡으로 주한미군의 장비·물자를 전국 미군 기지로 보급하는 역할을 해왔다. ⓒ 김보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연계한 부산 55보급창·8부두 이전을 둘러싸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부산 남구청, 국민의힘 국회의원에 이어 남구의회 기초의원들도 부산시의 이전계획 발표에 반발하는 성명을 냈다.

박형준 부산시장, 이전 공식화 했지만...

8일 부산 남구의회에 따르면 박미순 의장 등 국민의힘 의원 7명은 하루 전 "주민 동의 없는 55보급창 등 이전계획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 의원은 최근 부산시 발표에 비판을 쏟아냈다. 오랜 세월 불편을 감내하고,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을 쏟아왔지만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인 결정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박 의장 등은 "55보급창 등의 이전은 부산의 미래가 걸린 문제임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신중하게 추진해야 할 계획안에 주민의 목소리를 찾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동시에 "부지 이전 시 직간접적인 피해와 불편이 명백한 남구의 입장과 의견이 지금까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라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들이 이날 부산시에 요구한 것은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이다. 성명서의 끝에는 "일방적 정책 결정으로 지역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주민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라" 등 내용을 담았다.

앞서 지난 3일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엑스포 부지 활용과 도심 개발을 위해 미군시설의 이전을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 시장은 "수많은 논의 끝에 신선대부두 끝단의 해군작전사령부 인근 준설토 투기장을 55보급창·8부두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부산시 미군 55보급창 이전 공식화 "지금이 협의 적기" https://omn.kr/2522b)

예상 부지 주민과 소통하는 등 의견 수렴에 나서겠다고 말했지만, 바로 부정적 여론에 부딪혔다. 박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이 공개적 반박에 나서면서 이전 추진은 난항을 예고했다.


오은택 남구청장이 있는 부산 남구는 "단 한 차례도 주민 의견을 듣지 않고 부산시가 이전 결정을 강행했다. 지역 갈등을 야기하는 매우 우려되는 행보"라고 지적했다. SNS를 통해 글을 올린 부산 남구갑 박수영 국민의힘 국회의원도 "주민들의 이해 동의가 없는 사업 추진은 있을 수 없다"라며 시 발표에 제동을 걸었다.

야당 또한 부산시의 이전 논의가 섣부르다는 태도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미군 시설 이전의 필요성을 말하면서도 현재 부산시 계획에는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박 의원 역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면 남구 주민의 의견 수렴 하에 이뤄져야 한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면적 22만여㎡, 축구장 30개가 들어갈 만큼 넓은 부산 55보급창(동구)은 후방에서 미군의 군수물자를 보관해 전국으로 보내는 역할을 해온 기지다. '세균실험실' 논란이 불거졌던 4만㎡ 면적의 8부두(남구)는 미군이 군수물자 하역부두로 사용해왔다. 수십년 간 접근이 단절된 금단의 땅으로 반환·이전 여론이 크지만, 지역간 의견이 달라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a

55보급창, 8부두 이전을 놓고 7일 부산 남구의회 국민의힘 구의원들이 이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부산 남구의회

#55보급창 #8부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