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서울시, 광복절 '태극기 행사'에 구청 공무원 동원령

종로구 100명, 중구 50명 차출 계획... 서울시 "공무원 상대 홍보 차원"

등록 2023.08.10 14:28수정 2023.08.10 14:28
18
원고료로 응원
서울시가 오는 15일로 예정된 '광복절 기념 행사'에 참가할 인원을 보내달라며 일부 자치구에 "100명" "50명" 등 구체적 인원수를 명시한 '공무원 동원령'을 내린 것으로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확인됐다. 

정부가 최근 '새만금 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 지원 명목으로 각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을 차출해 원성을 사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까지 시 행사에 공무원들을 동원하고 나서면서 공무원들의 반발은 점차 커지고 있다.

서울시 주최 행사, 참가자 저조하자 공무원 차출
 
a

서울시 문화본부가 지난 7월 작성한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 추진계획'에 담긴 행사의 순서. ⓒ 서울시 문화본부

 
종로구청 관계자는 10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서울시가 최근 종로구청에 광복절 행사에 참여할 '공무원 100명'을 동원해달라고 요구해왔다"라고 밝혔다. 참고로 종로구의 일반직 공무원 정원은 1296명(2022년 서울시 구 공무원 정원 통계)이다.

중구 관계자 역시 "서울시 요청에 따라 이번 행사에 참가할 광복절 근무 희망자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확인했다"며 "식전후 공연과 33번의 타종, 기념 촬영 등의 업무를 지원해달라는 내용으로, 지원 인력을 50명을 보내달라고 했다"라고 밝혔다.

실제 서울시는 광복절을 맞아 오는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를 계획해왔다.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 추진계획'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크게 본행사와 시민참여행사 등 두 축으로 나뉘어 있다. 전자는 서울시장·시의회의장·종로구청장과 독립유공자 후손 등이 주축이 돼 참여하는 타종행사이고, 후자는 시민들의 거리 행진 행사 '태극기 물결 대행진'이다.

'광복절 공무원 동원령' 논란이 빚어진 건 시민참여행사 운영 때문이다. 당초 서울시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태극기 물결 대행진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종로구청에 행진에 참가할 이들을 모집하라고 지시했고, 종로구청은 지난 2일부터 1365 자원봉사포털에서 행사에 참여할 300명의 참가자를 모집해왔다. 모집 대상은 만 14세 이상 청소년부터 60세 성인까지로, 자원봉사자들은 광복절 당일 오전 10시 종로구청 앞에서 모여 태극기를 손에 든 채 보신각으로 도보 행진할 예정이었다.


"제발 일만 하게 해달라"는 공무원들의 성토
 
a

1365 자원봉사포털에 게시된 '제78회 광복절 기념 보신각 타종행사' 참가자 모집 글. 10일 오전 기준으로 행사 참가를 신청한 인원 수는 21명이다. ⓒ 1365 자원봉사포털

 
그런데 <오마이뉴스> 확인 결과, 10일 현재까지 이번 '태극기 물결 대행진'에 참가하겠다고 신청한 인원은 21명으로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다급해진 서울시가 행진 참가자로 예정됐던 인원을 공무원으로 메우려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생겨나는 대목이다.

앞서 종로구청 관계자도 "서울시는 원래 이번 행사 참가자를 '자원봉사자'로 채우려 했다"며 "그런데 이렇게 무더운 날 봉사 시간으로 3시간 인정해준다는데 누가 오겠나. (지원이) 저조하니까 결국 공무원을 차출하고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a

2022년 8월 15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인근에서 시민과 학생들이 태극기를 들고 행진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해당 관계자는 이어 "어제(9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댄스 파티에 잼버리 참가자들이 모여들면서 직원들이 안전요원으로 대거 동원됐다. 게다가 태풍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공무원들은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광복절 행사에 마저 인원을 할당받는 등 무조건적인 참여를 요구받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부·지방정부가) 공무원을 임의로 동원해서도 안 되지만 자꾸 엉뚱한 데 동원하고 나서면 재난이나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와 같은, 정작 필요할 때 대응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공무원 동원은 신중해야 한다"며 "공무원이 본연의 업무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구청 공무원을 상대로 행사를 홍보하는 차원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공무원들도)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참석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대학교나 문화 관련 단체들에 모두 행사를 홍보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광복절 #공무원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채상병·김건희 침묵 윤석열... 국힘 "야당이 다시 얘기 안 해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