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슬람 국가에서 고대의 교회를 살펴보다

[카프카스 기행, 카스피해 바쿠에서 흑해 바투미까지 ⑦] 모스크와 교회

등록 2023.09.04 10:03수정 2023.09.04 10:03
0
원고료로 응원
오아이스 도시 샤마흐의 모스크
 
a

바쿠 교외, 산으로 올라가는 판자촌 ⓒ 이상기

 
바쿠를 떠난 버스는 다음 행선지 샤마흐(Shamax)로 향한다. 바쿠 시내를 벗어나자 산 언덕으로 판잣집이 보인다. 아제르바이잔에도 1970년대부터 도시집중 현상이 발생해 사람들이 지방에서 수도인 바쿠로 몰려들고 있다.

바쿠의 인구는 230만 명을 넘었고, 현재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할 수 없어 시외지역에 이렇게 판잣집이 생겨나는 것이다. 바쿠는 실제로 해발보다 낮은 곳에 위치한 도시다. 그 때문에 샤마흐로 가는 길은 계속해서 오르막길인 셈이다. 도시를 벗어나자 황량한 사막 언덕이 이어진다.


1시간 30분쯤 지나자 샤마흐주의 주도인 샤마흐에 도착한다. 샤마흐는 해발 709m에 위치한 도시로 한때 쉬르반 왕국의 수도였다. 그러나 지진이 자주 일어나 왕국의 수도가 바쿠로 옮겨지면서 시골의 작은 도시로 변하고 말았다.

현재 인구는 32,000명 정도다. 그러나 실크로드를 연결하는 중요도시여서 춤과 태피스트리 등 전통문화가 잘 남아 있는 편이다. 이곳에서 볼 만한 문화유산으로는 8세기 지어진 쥬마 모스크가 있다. 쥬마 모스크에는 안식일인 금요일에 그 지역 주민들이 모두 모여 예배를 드린다.
 
a

샤마흐 쥬마 모스크 ⓒ 이상기

 
쥬마 모스크는 이 지역이 이슬람 왕조인 우마이야 제국의 지배를 받던 743/744년에 건설되었다. 남 코카서스 지역에서는 최초로 지어진 모스크다. 12세기 말 쉬르반샤 왕국 시절 성곽과 함께 재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0년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당시 건축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원과 묘지, 학교인 마드라사 등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1859년 지진으로 크게 파괴되었고, 이듬해인 1860년 또 다시 재건되었다.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02년 강력한 지진으로 무너진 후다. 가운데 돔을 중심으로 양쪽에 미나레트를 대칭으로 배치하고 그 밖으로 회랑을 설치한 모습으로 1909년 플로쉬코(Józef Plośko)에 의해 건축되었다.

모스크의 내부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면 입구로 들어가면 미흐랍과 민바르가 있고, 양쪽으로 예배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미흐랍 앞에서는 젊은이들이 자연스럽게 떠들며 공부하고 있다.

돔의 아랫부분에는 창을 만들어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돔과 미흐랍과 민바르에는 아랍어 글씨와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모스크 내부는 외부인들의 출입도 자유롭고, 여자들에게 스카프를 쓰는 정도만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경건한 마음으로 내부를 살펴본다.
 
a

샤마흐 쥬마 모스크의 미흐랍 ⓒ 이상기


모스크 밖은 꽃과 식물이 가득한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모스크 한쪽에는 사원의 역사를 기록한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밖에서 모스크를 자세히 보니 작은 미나렛 네 개가 돔 사방에 설치되어 있다. 작은 돔도 정면 출입구 위에 하나, 큰 돔 양쪽으로 하나씩 만들어져 있다. 단순한 듯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구조와 장식에서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 모스크다.


초록이 울창한 쉐키로 가는 길 

샤마흐를 지나 이스마일(Ismail) 지역으로 들어서면서 사막의 모습은 사라지고 산악과 계곡으로 풀이 보이기 시작한다. 멀리 좀 더 높은 산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카프카스 산악지역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폭이 넓은 하천도 나타나는데 건기여서 그런지 수량은 아주 적은 편이다.

이 지역에서는 쉐키(Shaki)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공사가 한창이다. 그 때문에 도로가 파헤쳐지고 먼지도 많이 난다. 중간에 왕의 정원(Xan Bagi)이라는 상호를 가진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다. 잘 가꿔진 꽃밭과 연못이 있는 정원형 식당이다.

쉐키까지는 굉장히 먼 거리라 중간에 가발라(Qabala)주를 지난다. 가발라는 고대 이 지역 왕국이던 알바니아(Albania)의 수도였다. 기원전 1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사이 카프카스 지역에는 콜키스(서부) 왕국, 이베리아(중부) 왕국, 알바니아(동부) 왕국이 있었다고 한다.

알바니아는 기원 후 510년까지 왕국을 유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다음에 방문하게 될 알바니아 교회는 왕조 말기인 5세기에 처음 설립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발라주를 지난 우리는 오구즈(Oguz)주의 과이나마 휴게소에서 한 번 더 쉬어간다.

이곳에 이르면 나무와 숲이 잘 가꿔진 초록의 정원을 볼 수 있다. 물이 풍부한지 분수까지 만들어 놓았다.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커다란 레스토랑이 있어 식사와 휴식이 가능하다.

우리는 바쿠에서 이곳까지 260㎞를 달려왔다. 오늘의 목적지 쉐키까지는 40㎞ 정도 남아 있다. 굉장히 더운 날씨지만 습도가 높지 않아 그늘에 있으면 시원하다. 우리는 버스를 타고 다음 목적지인 키쉬(Kish)의 알바니아 교회로 향한다.

중세의 모습을 간직한 알바니아 교회
 
a

알바니아 교회 ⓒ 이상기

 
키쉬에 이른 우리는 버스에서 내려 4륜구동의 승용차로 갈아탄다. 알바니아 교회로 가는 길이 좁고 가파르기 때문이다. 조그만 하천을 건너고 마을을 지나 도착한 곳에 키쉬의 알바니아 교회(Kish Alban Mabadi)라는 안내판이 걸려 있다.

안으로 들어가니 장미정원 속에 단순하면서도 고색창연한 교회가 보인다. 육면체 형태의 2층 건물에 원통형 3층이 얹혀 있는 모습이다. 지붕은 6각형의 빨간 기와로 끝이 뾰족하게 만들어졌다. 산악지역의 옛날 건물이어서 그런지 문과 창이 아주 작은 편이다. 벽은 벽돌을 쌓아 만들었다.

전승에 따르면 알바니아 왕국에 기독교가 전해진 것은 1세기 타데우스(Thaddeus)의 제자인 엘리세우스(Eliseus)에 의해서였다. 그 후 이 지역에 양성론을 믿는 조지아 정교 계열의 교회가 처음 만들어졌다.

그 후 칼케돈공의회에서 결정한 양성론에 반대하고 단성론을 따르는 아르메니아 사도교회 계열의 교회로 변화되었다. 그때를 8세기경으로 본다. 현재의 알바니아 교회는 12세기경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19세기 들어 신도가 없게 되면서 더 이상 교회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었다. 현재는 조지아 정교회 성직자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a

돔 아래 십자가 모양의 샹들리에 ⓒ 이상기

 
교회 안으로 들어가면 정면에 제대와 촛대 모양의 십자가가 보인다. 돔 아래로 십자가 장식이 있는 샹들리에가 걸려 있다. 지하에는 성직자 묘지가 있는데, 우물 모양의 통을 통해 유골과 뼈를 확인할 수 있다.

제대 뒤와 돔에는 작은 창을 만들어 외부의 빛이 내부로 들어올 수 있게 했다. 경건한 마음은 들지만 관광객들만 찾아 신앙공간으로의 기능은 더 이상 하지 못한다. 그래선지 벽을 따라 이 지역에서 발견된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a

기원전 2~3세기 도기 주전자 ⓒ 이상기


종교용 청동기, 생활용 도기, 화폐와 장신구, 석기, 목기 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 도기는 기원 전 2~3세기 작품이라고 적혀 있다. 이들은 코카서스 알바니아 지역의 문화유산으로 이곳이 박물관 용도로도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회 밖에도 알바니아 지역 교회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미니어처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들을 통해 키쉬의 알바니아 교회가 로마교회 계열의 바실리카 양식과 정교회 계열의 비잔틴 양식을 결합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교회 주변에는 역사가 오래된 마을이 형성되어 있고, 그 뒤로 카프카스 산맥의 지맥이 흘러 내려오고 있다. 그러므로 이 지역은 약간 고원지대 같은 느낌이 난다. 나무도 많고 식물도 다양하다.

키쉬강이 흐르고 있어 물도 깨끗하고 수량도 많은 편이다. 쉐키 지역은 바쿠나 샤마흐 같은 사막 지역에 비해 환경이 좋은 편이다. 그 때문에 이곳 쉐키 지역에 쉬르반샤 왕국의 여름별장이 만들어졌다. 우리는 이곳에서 5㎞쯤 떨어진 왕의 여름궁전으로 간다.
#샤마흐 #모스크 #알바니아 #교회 #쉐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분야는 문화입니다. 유럽의 문화와 예술, 국내외 여행기, 우리의 전통문화 등 기사를 올리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