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미향의 반박 "조총련 주최? 100여개 단체 중 하나일 뿐... 코미디 같다"

"한국 추진위 초청으로 방일, 현행법 위반도 아냐... 간토학살을 총선 앞둔 이념장사로 써먹는 국힘 개탄"

등록 2023.09.05 13:03수정 2023.09.05 15:03
12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일 요코아미초 조선인희생자추모행사 중 추모비에 헌화하기 위해 기다리는 윤미향 의원. ⓒ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지금 한국의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벌이고 있는 간토학살 행사를 둘러싼 색깔론 갈라치기를 두고 코미디 같은 상황으로 평가한다."

'친북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등 일본 시민사회 주최로 열린 '관동 대진재 조선인 학살 100년 동경 추도회'에 참석한 것을 두고 여당으로부터 의원직 사퇴 요구까지 받고 있는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밝힌 입장이다.

일부 보수언론과 여당이 추모사업과 관련된 일본 시민사회 전체 속 일부인 '조총련'만 부각시켜서 정치적 의도를 담고 색깔론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윤 의원은 본인은 국내 5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추진위)'의 요청을 받아 일본에서의 추모일정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또한 논란이 되고 있는 조총련은 일본 내 추모일정 및 사업들을 준비하는 일본 각계각층의 단체와 중국 단체 등 100여 개 조직 중 하나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본인은 이번 추모행사에서 조총련 관계자를 따로 접촉한 일조차 없어서 현행법 위반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9월 1일 행사 때 헌화만 했을 뿐 조총련과 접촉하지도 않았다"

윤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일본의 간토학살 100주기 희생자 추모사업들은 대부분 '간토학살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이하 실행위)'가 조직되어 준비했다. 실행위에는 일본 각계 각층의 단체와 중국의 단체까지 총 100여 개 조직이 망라돼 있고 그 중에는 당연히 조총련도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수언론이 집중 공세하고 있는 '9월 1일 오후 1시 30분 행사(관동 대진재 조선인 학살 100년 동경 추도회)' 외에도 다른 대부분의 행사들에도 조총련은 함께 했다"며 "그게 일본 시민사회입니다. 일본 시민사회 어느 곳에 가든 조총련은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현재 보수언론과 여당에서 '친북단체 행사 참석'이란 이유로 자신을 공격하는 것을 "코미디 같은 상황"이라고 평하면서, "일본 시민사회는 100년 전 조선인에 대해 자행된 제노사이드 범죄에 대해서 대대적으로 추모행사를 준비했고, 그 과정에는 지역과 세대, 이념의 차이를 넘어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다. 다만 한국의 보수언론과 국민의힘만이 이념 몰이로 간토학살 희생자분들에게 또다시 상처를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통일부가 이번 상황을 '남북교류협력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추모일정은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전접촉 의무 대상 요건에 성립되지 않을뿐더러 사후적으로 (조총련 관계자와) 접촉 행위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남북교류협력법 사전접촉 신고와 관련해선) 최소한 만날 사람과 만날 장소, 이유 등이 특정돼야 하는데, 저는 일절 그럴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과태료 부과도 성립하지 않는다"며 "9월 1일(금) 1시 30분 행사에는 참석해서 헌화만을 했을 뿐, 총련 인사와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 받는 행위, 즉 접촉하지도 않았으므로 사후신고 대상도 아니며, 현행법 위반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급기야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은 국가보안법까지 들먹이고 있다"며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이른바 막걸리 반공법 시대로의 회귀"라고 비판했다.

경비 논란에 "입국 수속시 도움과 공항서 숙소까지 차량 지원만 요청" 반박

윤 의원은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도쿄본부 주최로 열린 '제100주년 관동대진재 한국인 순난자 추념식'에는 왜 불참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민단의 추념식을 알지도 못했고, 초청받지도 못했다"면서 "오히려 외교부는 제가 간토학살 관련 방일활동 협조 요청을 공식적으로 했음에도, 왜 저에게는 주일 한국대사관과 대한민국 재외동포청의 후원으로 개최한 민단 행사를 알리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지난 50년 동안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을 열어온 곳은 논란이 되고 있는 행사가 열린 '도쿄 스미다구 요코아미초 공원'이었음을 지적하면서, "민단은 그동안 간토학살 관련 행사를 별로 개최하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방일 경비로 정부 예산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지원받은 것은 주일 대사관의 일본 입국 수속 시 도움과 공항에서 숙소까지 차량 지원(20분 소요)"라고 못 박았다. 아울러 "이번 방일 일정은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에 따라 공식적으로 국회사무처에 신고하고 수행한 국회의원의 직무상 국외활동이며, 재외공관 업무협조지원의 경우에도 국회사무처가 업무협조범위 내에 수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윤 의원은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정진석 의원(국민의힘)은 국회 사무처와 외교부에 어떤 공식적인 문서로 어떤 지원을 요청했느냐"며 "일본 체류 시 얼마의 경비를 지원받았나. 항공편은 비즈니스석이었나, 이코노미였나"라고 따졌다.

국민의힘에서 본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한 데 대해서도 "한일 문제는 굴욕외교로 일관하고, 독립운동가를 깎아내려 이념 공세에 불을 지피고, 민족의 크나큰 비극인 간토학살을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로 써먹고 있는 국민의힘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을 권리는 없다. 이는 헌법 가치의 훼손"이라며 "저는 굴하지 않고 앞으로도 간토학살 관련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일본 정부에게 국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미향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조총련 #국민의힘 #색깔론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