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서울역에서 진행하는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

등록 2023.09.07 15:17수정 2023.09.07 15:17
0
원고료로 응원
a

서울역 캠패인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 ⓒ 김군욱



희망철도재단 9월 9일 오후 2시부터 서울역 3층 대합실에서 자살 예방의 날 캠페인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를 진행한다. 희망철도재단은 사람의 마음을 잇는 캠페인을 꾸준하게 해 오고 있다. 기차가 길게 이어지듯, 사람의 마음도 잇기 위해서다.

이번 캠페인은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지금 내 감정은 어떤지 알아보고, 누군가에게 속 시원하게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는 의미에서 기획하게 되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것은  

내가 처음 희망철도재단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을 활동가로 참여한 건 2018년이었다. 서울역에서 '지금 마음은 어떠세요'라는 1:1 공감대화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프로그램이었다. 서울역에는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도 많고, 지나다니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때 기차를 기다리다 호기심에 공감대화에 참여했던 한 분이 기억난다. 직장에서 갈등으로 마음이 아주 괴로웠다며 20분 정도 이야기를 했다. 기차 시간 때문에 오랫동안 이야기를 하지 못했지만, 말을 하고 나니 속이 시원하다고 했다.

또 다른 한 분은 서울역에서 노숙하는 분이었다. 그분은 조심스럽게 나도 이야기해도 되냐며 다가왔다. 그분은 어렸을 때, 직장을 다닐 때, 그리고 노숙하는 된 삶을 쉴 틈 없이 이야기했다. 2시간 넘게 이야기하고 마무리될 때쯤 그분은 "누구도 내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는데 긴 시간 집중해서 들어주셔서 정말 고맙다"고 했다.


내가 가장 힘들 때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꼭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일 필요는 없다. 지나가는 사람에게라도 내가 지금 이런 마음 때문에 너무 아프고 힘들다고, 털어놓을 수만 있어도 속이 조금은 풀린다. 그런 시간이 우리에게 꼭 필요하다.
 
a

서울역 캠패인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 ⓒ 김군욱

a

서울역 캠패인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 ⓒ 김군욱

 
이번 서울역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최보결의 춤학교는 평화의 춤, 이매진 등 다양한 춤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어루만지며 행사의 시작을 알린다. 

시민들과 함께하는 1:1공감대화 시간도 있다. 공감대화를 하고, 지금 나의 마음이 어떤지 공감 스티커로 찾아보고, 또 내가 듣고 싶은 말을 소원 나무에 걸어보는 것도 내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내가 느끼는 나, 내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삶의 순간, 내가 느낀 감정을 기록한 영상 자서전을 상영한다. 또 몸과 마음의 긴장,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아로마테라피와 타로상담을 통해 내 마음을 돌아볼 수도 있다. 마음 치유 활동 사진전도 진행되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마음키트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a

서울역 캠패인 <마음을 잇다 사람을 잇다> ⓒ 김군욱

 
희망철도재단은 2016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서울역 마음을 잇는 우체통, 마음을 잇는 마음 치유 산책, 세대공감 프로젝트 어르신 마음봄, 마음을 잇는 몸짓 사업 등을 지속해 왔다.
#자살예방의날 #서울역 #마음을잇다사람을잇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함께 살아가는 세상 속에 내가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