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값을 조롱하지 말라

김만배와 신학림 사이에 오갔다는 '책값' 1억 6천만 원에 대하여

등록 2023.09.08 12:40수정 2023.09.08 12:40
0
원고료로 응원
天作孼(천작얼) 猶可違(유가위), 自作孼(자작얼) 不可活(불가활)
'하늘이 내리는 재난은 피할 수 있지만, 자기가 만든 재앙는 피할 수가 없다.'
- 서경(書經)

9월 6일. 야근 날 자정. 서울구치소에서 귀가하는 김만배를 기다렸다. 워낙 핫한 뉴스메이커라서 언론들이 장사진이었다. 12시가 되자 구치소 문을 걸어나와 카메라 앞에 섰다.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관심이 쏠렸다.

그중에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혼맥 지도>라는 3권짜리 신학림의 책을 '1억 6천 5백만 원에 샀다'라는 논란에 대한 김만배의 당당한 변명에 깜짝 놀랐다. '책값'이 맞고 '평생의 업적이 깃든 예술 작품'이란다.

국회의원이나 정치인들이 선거철이 되면 너나 할 것 없이 '출판기념회'를 연다. 행사에 찾아온 사람들은 서적을 구입하는데 정가로 책값을 내지 않는다. 마치 결혼식 축의금 내듯이 각자 성의껏 금일봉을 전달한다. 유력한 정치인의 출판기념회에 가보면 행사장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흰 봉투를 들고 서 있는 사람들의 줄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봉투 안의 금액은 책값의 수배에서 수십 배에 이를 것이다. 참으로 '그로테스크'한 풍경이다.
 
a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왼쪽)와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 ⓒ 오마이뉴스 복건우/연합뉴스


일반 국민은 생각할 수도 없는 큰돈을 건네주고는 '예술작품 같은 책'이라는 얄팍한 말장난으로 눈 가리고 아웅을 하려는 김만배의 변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 거기에 더해 언론계의 사표로 삼는 '신학림'이 자기가 받은 1억 6천5백 만 원이 책값이 맞다며 같은 주장을 하는 것을 보니 더 할 말이 없다. 신학림은 정치인이 아니다. 정치인들의 그런 편법적인 구태를 가장 앞서서 비판하던 언론인이었다. 차라리 비루할지언정 '생계비'나 '언론 운동 격려비'로 받았다는 말이 솔직했을 것이다.

김만배가 신학림에게 건넨 그 돈이 인터뷰 조작 비용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부당한 '금품제공'과 '금품수수'이다. 이것에 대해 '책값'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두 번 기만하고 조롱하는 거다. 정치인입네, 지식인입네, 언론인입네 하는 자들이 부당하고 은밀한 거래의 방편으로 '책'을 이용하고 그 '가치'를 예술품으로 둔갑시켜 희화화하는 것이 개탄스럽다. 우리 편이니까 봐주고 남의 편이니까 후벼파는 '보수 대 진보', '여당 대 야당'의 진영싸움의 문제가 아니다. 상식의 문제다. 가슴이 아프다.
#김만배 #신학림 #책값 #출판기념회 #인터뷰조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다난한 세상사를 보고.듣고. 기록하는 것을 업으로 삼다보니 어느새 일상의 희노애락이 굳은살처럼 무뎌집니다. 그것을 경계하고자 틈틈히 기록합니다. 이렇게 살아있음을 확인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