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미 하원의장, 바이든 탄핵 조사 지시 "권력남용·부패 혐의"

매카시 의장 "바이든, 국민에 거짓말"... 백악관 "최악 정치"

등록 2023.09.13 09:15수정 2023.09.13 10:27
0
원고료로 응원
a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조 바이든 대통령 탄핵 조사 발표를 보도하는 CNN방송 ⓒ CNN

 
미국 공화당을 이끄는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공식적인 탄핵 조사를 지시했다. 

매카시 의장은 현지시각 12일 연설에서 "하원의 공화당 의원들이 지난 수개월간 조사한 끝에 바이든 대통령의 가문에 심각한 부패 문화(culture of corruption)가 있다는 것을 찾아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가족의 해외 사업에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과 관련해 미국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다"라며 "이는 권력 남용, 부패 등에 대한 혐의라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차남 헌터 바이든 해외 사업에 의혹 

탄핵 조사는 의회가 탄핵 소추안을 발의하기 위해 대통령의 의혹을 조사하는 절차다. 다만 탄핵을 추진하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앞서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해외 사업에 대한 의혹을 제기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부통령으로 재임할 때, 헌터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 홀딩스 임원으로 일하면서 부당 이득을 취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바이든 당시 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면서 헌터의 부당 이득을 도왔다는 것이 공화당의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공화당 내에서 입지가 불안한 매카시 의장이 극우파 의원들의 요구에 떠밀려 탄핵 조사를 결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화당 극우파 의원들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형사 기소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든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날도 맷 가에츠 공화당 의원은 "더 빨리 움직여야 한다"라고 매카시 의장을 압박했다. 

미 CNN방송은 "정치적 갈림길에 선 매카시 의장이 공화당 내 극우파 의원들과 온건파 의원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능력을 시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 "공화당, 어떤 위법행위도 찾지 못해" 

매카시 의장은 "하원의 감독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세입위원회가 탄핵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에 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백악관은 즉각 반발했다. 이언 샘스 백악관 감독·조사 담당 대변인은 엑스(옛 트위터)에 "하원 공화당은 9개월간 조사했는데도 어떠한 위법 행위도 찾지 못했다"라며 "탄핵 조사는 최악의 극단적인 정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매카시 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을 근거나 증거도 없이 탄핵하려는 극우파 의원들의 압박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라며 "(탄핵 조사가) 미국 국민에게 가져올 결과가 너무 심각하다"라고 밝혔다. 

현재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어서 탄핵 소추안을 발의할 경우 단독으로 가결할 수 있다. 반면에 상원은 여당인 민주당이 다수당이어서 탄핵 재판으로 갈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케빈 매카시 #조 바이든 #탄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