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5번째 거짓말... 윤 대통령도 참석한 '죽음의 축제' 중단"

[환경새뜸] 천막·수중 농성... 환경단체, '대백제전'에 대형 현수막도 내걸어

등록 2023.09.25 11:56수정 2023.11.10 12:47
13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3일 대백제전 개막식을 앞두고 금강에 띄워진 유등 ⓒ 김병기

 
"고작, 저거 띄우겠다고 그 난리를 치렀나!"

23일 저녁 공주 금강교에서 강에 띄운 20여 개의 유등을 내려다 보니 한숨 섞인 탄식이 저절로 터졌다. 시민들이 다리 위에서 찍은 사진의 배경은 대부분 금강 또는 금강신관공원에 설치된 화려한 조명과 대형 돔으로 만들어진 무대였다. 공산성 성곽 밑 금강에 장난감 병정처럼 띄운 유등은 금강교 위에 선 시민들의 눈에는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듯했다. 그래서였다.

이날 저녁 7시경부터 시작된 '대백제전' 개막식에는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했다. 축사를 하는 윤 대통령의 얼굴이 대형 스크린에 비춰졌다. 이어 무대에 오른 가수들은 현란한 춤사위를 펼치며 노래를 불렀다. 공산성 앞 미르섬뿐만 아니라, 도로변도 인산인해였다. 지역에서 보기 드문 대규모 축제였다. 밤하늘을 배경으로 폭죽이 터졌다. 곳곳에서 탄성도 터졌다.

[대백제전] 대통령 '축사' 뒤 화려한 불꽃놀이... "죽음의 문화제 중단하라"
 

[환경새뜸] “고작, 저거 띄우겠다고 난리를 치렀다”...환경단체, ‘대백제전’ 개막식 선전전 23일 저녁, 공주 금강교에서 강에 띄운 20여 개의 유등을 내려다보니 한숨 섞인 탄식이 저절로 터졌다. 시민들이 다리 위에서 찍은 사진의 배경은 대부분 금강 또는 금강신관공원에 설치된 화려한 조명과 대형 돔으로 만들어진 무대였다. 공산성 성곽 밑 금강에 장난감 병정처럼 띄운 유등은 금강교 위에 선 시민들의 눈에는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듯했다. ⓒ 김병기

   도로변에서 이를 안타깝게 지켜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지난 10일부터 6일간 공주보 인근 고마나루에서 농성한 환경운동가들이다. 행사 때 띄울 유등 설치를 위해 보 담수를 강행한 공주시와 환경부에 맞섰던 이들이다. 공무원들에 의해 농성천막은 처참하게 찢겼다. 그 자리에서 이들은 노숙을 했고, 수위가 상승하자 물속에 뛰어들어 7시간 동안 '수중 농성'을 벌였다.

이날 개막식 행사장에 틀어놓은 스피커에서는 이들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경고 방송이 흘러나왔다. 방송 차량에서도 같은 내용의 경고음이 반복해서 터져 나왔다. 공주시가 고마나루 농성장 앞에서 환경운동가들에게 고문을 가하듯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크게 틀어놓았던 바로 이 내용이다.

"공주시에서 알려드립니다. 공주보 수문담수로 이곳은 곧 침수될 예정이오니, 즉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들은 금강교 바로 옆 개막식 행사장 끝에 수중농성 당시 물속에 띄웠던 대형 현수막도 내걸었다.


"금강 생명 말살하는 죽음의 문화제를 중단하라! 공주보 마음대로 열고 닫는 환경부와 공주시를 규탄한다."
 
a

지난 23일 열린 대백제전 개막식 때 환경단체들은 공주보 담수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다. ⓒ 김병기

 
도로변과 행사장 입구에서 피켓을 들고 서 있는 환경단체 활동가들에게 시비를 거는 사람들도 더러 있었지만, 공감을 표시하며 격려해주는 시민들도 있었다.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상임대표는 이날 대형 현수막 밑에서 마이크를 들고 공주보 담수를 강행한 공주시와 환경부를 비판하면서 시민들을 향해 이같이 호소했다.

"금강의 '금'자는 '비단금'입니다. 비단처럼 아름다운 은빛 모래가 굽이치는 강이 금강입니다. 생명의 강을 공주보 담수로 죽이면서 축제를 벌이는 걸 선조들이 결코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환경부와 공주시가 수문 개방 상태에서 문화제를 열겠다는 약속을 어긴 게 이번이 5번째입니다. 죽음의 문화제를 강행하는 공주시와 환경부에 항의해주십시오."

[공주시와 환경부의 '거짓말'] "이번이 5번째 약속 파기"

사실 공주시는 2019년 공주보 민관협의체에서 보 개방 상태에서 백제문화제 개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공주시는 2022년 5월 공주보 민관협의체에서도 '담수 없는 문화제 개최'를 약속한 바 있다. 또 그해 9월에 열린 민관협의체에서 2023년에는 담수하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다시 담수를 요청했고, 환경부가 용인하면서 담수를 한 바 있다.
 
a

2021년 공주보민관협의체 회의자료 ⓒ 공주보민관협의체

 
a

2021년 공주보민관협의체 회의 자료 ⓒ 공주보민관협의체

 
환경부는 2021년 백제문화제 사후 모니터링을 하면서 "급격한 수위 상승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악영향은 뚜렷이 나타나며 수위 저하 이후에도 그 영향이 지속되고 있어, 수위 상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려면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흰수마자, 흰목물떼새 등의 멸종위기종 서식과 모래톱 생태계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환경단체들이 특히 우려하는 건 20여 일간의 공주보 담수로 인해 심각하게 훼손될 고마나루 명승지의 모래톱이었다. 대백제전 개막식 현장에서 마이크를 든 임도훈 대전충남녹색연합 팀장은 시민들을 향해 이같이 호소했다.

"4대강사업 이후 금강에는 녹조가 창궐했고, 강바닥에 쌓인 펄에서는 큰빗이끼벌레와 실지렁이, 깔따구가 드글드글 했습니다. 그런데 4대강 보의 수문을 개방한 뒤 3~4년이 지나자 고마나루에 아름다운 금은모래가 다시 쌓였습니다. 4대강사업 이전의 모습이었습니다. 공주 시민들이 소풍을 갔던 곳이고 맨발로 걸어다니던 바로 그 모습이었습니다. 4대강사업으로 사라졌던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흰목물떼새, 흰수마자가 다시 둥지를 틀었습니다.

하지만 20여 일 동안 담수하면 이곳은 다시 펄밭이 되고, 죽음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공주시에 의견을 내어 주십시오. 미래 세대에 물려줄 자랑스러운 공주시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담수 전과 후] 20일 담수로 펄밭으로 변한 고마나루 금은모래톱

아래 두 장의 사진만 비교해도 임 팀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20여 일간의 담수로 고마나루는 시궁창 펄밭으로 변했다.
 
a

2009년 8월 국가 명승 제21호 충남 공주시 고마나루. ⓒ 박용훈

 
a

백제문화제 기간 공주 고마나루에 작게는 10cm에서 크게는 20cm를 넘는 두께의 펄이 쌓였다. ⓒ 대전충남녹색연합

 
이날 금강변에 떠 있는 유등 하류 쪽에는 부교가 파손된 채 금강교 교각에 위태롭게 걸쳐 있었다. 이곳으로부터 하류 400m 지점에 있는 백제큰다리 교각에도 유등을 띄우기 위해 설치했던 황포돛배가 난파한 선박 모양으로 걸쳐 있었다. 공주보에 물을 채운 상태에서 지난 19일 내린 폭우 때문에 유실됐다. 탁상행정과 담수 강행으로 많은 예산이 낭비된 셈이다.

보철거를위한금강영산강시민행동은 지난 22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공주 대백제전에 설치된 유등과 황포돛배가 지난 19일 내린 비로 80%이상 유실되었다"라면서 "민관 합의를 어기고 공주보 담수를 강행한 것에 따른 예견된 인재였다"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이어 "이번 피해로 보가 홍수 예방 시설이 아니라 홍수 위험을 가중시키는 시설이라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라면서 "강우 예보를 확인하고 완전 담수된 공주보를 개방했어야 했지만 수문은 열리지 않았고, 결국 수문 개폐를 통해 홍수를 관리 할 수 있다고 주장했던 것조차 이제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관련기사 : "공주보 담수로 '백제전 유등·황포돛배' 80% 유실" https://omn.kr/25rd2).

[개막식 전 고마나루] 천막농성, 기자회견, 천주교 미사, 비박, 수중 시위...
 
play

[환경새뜸] 백제 ‘죽음의 문화제’ 맞선 6일, 그 ‘승리의 기록’ 지난 15일, 가슴께까지 물이 차오르는 어둠 속에서 7시간 동안 10명이 목놓아 소리쳤지만 메아리는 없었다. 백제문화제를 위해 유등과 부교를 띄워야 한다는 공주시 관계자들은 이를 코앞에서 지켜보면서 스피커를 크게 틀어 놓고 일방적으로 침수 위험만을 알렸다. ⓒ 김병기

 
환경단체들은 대백제전을 위한 공주보 담수를 5년째 막지 못했지만, 이를 저지하기 위한 싸움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지난 10일 보가 담수되면 수몰될 고마나루 모래톱 위에 농성천막을 쳤고, 11일 이곳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주보를 담수하려면 우리도 수장시켜라"고 주장을 했었다.

농성 5일 차인 14일에는 공주시 공무원 80여 명이 동원돼 천막과 텐트 2동이 강제 철거됐다. 이에 맞서 격렬하게 저항하는 과정에서 일부 활동가들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환경운동가들은 하는 수 없이 이 자리에서 노숙 농성을 진행했다. 다음날인 15일에는 천막이 강제 철거된 모래톱 위에서 천주교 미사가 열렸다.

이날 미사를 집전한 대전교구 강승수 신부는 강론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공주보를 담수해서 진행하고 있는 백제문화제는 여기에 물을 채워서 놀이 좀 하고, 돈 좀 버는 것과 우리 후손의 미래와 맞바꾸는 일입니다. 그런 면에서 참 무지하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아니 천인공노할 범죄입니다. 이 안에 깃든 생명들에 대한 학살을 자행하는 것입니다."

이날 미사가 끝난 직후부터 공주보 수문은 급격하게 닫히기 시작했다. 모래톱 노숙 농성은 계속됐지만 그 위로도 물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이에 환경운동가들은 물속에 잠기면서 대형 현수막을 펼쳐들고 수중 농성을 벌였다. 한 환경운동가는 "사람이 물속에 있는데 가슴께까지 잠기도록 물을 채우는 건 사실상 물 고문이자 협박"이라고 성토했다.

결국 이날 밤 9시경 환경운동가와 정의당 당원 등 10여 명은 7시간 동안 물속에서 구호를 외치고 저체온증을 호소하기도 하면서 농성을 이어가다가 물 밖으로 나왔다.

[관련 기사]
"죽음의 백제문화제... 우리도 물속에 수장시켜라" https://omn.kr/25lhx
"농성천막 폭력 철거, 공주보 담수 강행 환경부에 법적 책임" https://omn.kr/25pbg
 
a

지난 23일 대백제전 유등이 공산성 아래에 설치돼 있다. ⓒ 김병기

 
일주일 만에 대백제전 개막식장을 찾아온 문성호 대표는 공산성 밑에 켜진 유등 불빛을 보며 황망한 표정을 지어보였다.

"저 앞에 떠 있는 유등을 보십시오. 시민들은 저 구석에 있는 황포돛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저렇게 조잡한 것을 강물에 띄우려고 천막을 강제로 뜯고 환경운동가들을 때렸던 겁니까? 수많은 생명을 수장시켜 가면서 띄울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인지, 환경부 장관은 직접 와서 확인해야 합니다. 저런 엉터리 전시 행정을 위해 예산을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a

지난 23일 대백제전 개막식 때 진행된 불꽃놀이 장면. ⓒ 김병기

 
이날 밤 8시경 불꽃놀이가 끝난 뒤 많은 시민들은 발길을 돌렸다. 밤 9시가 가까워오자 문 대표의 말처럼 대부분의 시민들은 유등보다 대형 돔 속에서, 미르섬 옥외에 설치된 시설과 조명 앞을 서성이며 가을밤의 정취를 즐겼다.

이날 밤 취재를 마치며 행사장을 떠나기 직전 금강 위에 없는 듯이 조용히 떠 있는 유등을 쳐다보았다. 현장에 와보니 유등이 없어도 충분히 즐길 만한 축제인 듯했다. 기자는 지난 12일 공주보 농성장을 찾아왔던 환경부와 공주시 관계자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었다.

"굳이 담수하지 않아도 유등을 설치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그런 방법을 강구하지는 않았나요?"

그들은 즉답을 하지 않았다. 고마나루에 펄이 쌓이든 말든 굳이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들렸다. "4대강 보를 적극 활용하라"면서 'MB 4대강 망령'을 꺼내든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현장에서 축사까지 하면서 '죽음의 축제'에 힘을 실어줬다.

되살아난 모래톱에 둥지를 틀었던 꼬마물떼새를 내년에 볼 수 있을까?

바로 이 모습(아래) 말이다. 
 
a

최근 금강에서 막 깨어난 꼬마물떼새 유조를 엄마가 품어주고 있다. ⓒ 김종술

#대백제전 #백제문화제 #공주보 #고마나루 #4대강사업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