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동욱 이사 임명에 KBS 부사장도 "이해 안 간다"

[국감-과방위] 박민 사장 후보자 임명 위한 포석 의혹... 민형배 "KBS 이사로 부적절"

등록 2023.10.17 13:02수정 2023.10.17 13:02
1
원고료로 응원
a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방송공사 국정감사에서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로 지칭하는 등 5·18 정신 왜곡에 앞장섰다고 지적받아 온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KBS 보궐이사로 추천한 데 대해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KBS 이사회에 '이런 분'이 들어왔다. 어떻게 판단하나?"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로선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다." -김덕재 KBS 부사장(사장 직무대행)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언급한 '이런 분'은 이동욱 KBS 이사였다. 최근 임명된 이 이사는 <월간조선> 기자 시절 광주민주화운동과 4.19 혁명을 폭동이라고 규정하는 등 최근까지도 사회적으로 합의된 역사와 동떨어진 인식을 보이고 있다. 이에 김덕재 KBS 부사장도 이 이사 임명에 "잘 이해가 안 된다"고 비토한 것.

민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김 부사장에게 "최근 KBS 파행의 원인 제공자인 이동욱 이사가 1996년 (월간조선) 4월호에 쓴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 과장'"이라며 "지금 이런 내용이 오늘날 KBS에서 보도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a

김덕재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직무대행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방송공사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그러자 김 부사장은 "보도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민 의원은 "그렇다. 지금 이런 내용은 나갈 수 없다"며 "왜냐면 전혀 사실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가 쓴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 과장' 제목의 기사는 ▲계엄군의 중화기 사용 ▲계엄군의 성폭행 ▲교도소 학살 ▲탱크 진압 등과 관련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됐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고 있다. 계엄군의 무자비한 시민군 제압 사실을 축소한 것이다.

더해 이 이사는 2013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갑제 현대사 강좌'에서 "다수 선량한 시민들이 소수 선동가에 의해 선동당한 것으로 이것이 광주사태의 실제 본질"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민 의원은 "근래에도 이 분이 그러고 있다. 4.19(혁명)도 폭동이라고 얘기하는 분"이라며 "KBS 이사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 이사는 2020년 KBS 이사에 지원했지만 임명되지 못했다. 민 의원은 이를 지적하며 "이분은 KBS 이사 임명이 거절된 적이 있다. 그 이유는 오늘날과 똑같다"며 "5.18과 관련해 편향된 인식 때문에 KBS가 정쟁에 휘말릴 수 있어 거부된 것 아니냐. 알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부사장은 "네, 알고 있다"고 말했다.

KBS 이사회의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임명 제청 과정에서'여권 추천 이사 바꿔치기' 논란이 일었다. 여권 추천 이사 6명 가운데 김종민 이사가 박 후보자 동의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 알려진 뒤 돌연 사임했다. 이후 이 이사가 빈자리를 꿰찬 뒤 박 후보자 임명 제청이 이뤄진 것.

박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시기에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을 지내는 등 윤 대통령과 가까운 인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를 임명하기 위해 이 이사를 임명했다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이동욱 #윤석열 #김덕재 #민형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