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건희 여사 트위터 인증, 국가안보실 지시였다

[국감-운영위] 외교부에 국가안보실 산하 외교비서관실 지시... 강준현 "안보실에서 할 일인가"

등록 2023.11.07 18:18수정 2023.11.07 18:25
19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트위터 ⓒ 화면캡처


지난 8월 논란이 불거졌던 김건희 여사의 트위터(현 X) 계정 인증에 외교부는 물론 국가안보실까지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에게 "8월 김건희 여사 트위터 인증 논란이 있었다. 이게 외교부에 유선으로 지시한 것이 국가안보실 산하 외교비서관실이다. 맞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그는 화면에는 이아무개 외교부 대변인실 언론담당심의관의 대면보고 주요내용을 띄웠다. 조태용 실장은 다소 당황한 기색으로 자료를 살펴본 뒤 "제가 확인해보겠다"고 답변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산하 외교비서관실에서 김건희 여사 트위터 실버마크 관련해 외교부 대변인실로 유선 문의가 왔음. 트위터는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외교부로 요청이 왔다고 판단했으며 김건희 여사 트위터 실버마크 관련해 트위터 본사(샌프란시스코 소재)는 접촉한 바 없으며 트위터 한국지사를 통해 업무 협조한 바 있음. 외교부가 영부인 SNS 관련 업무를 수행한 적은 없으며 타 부처 SNS계정 관련 업무 협조한 사례도 지금껏 없었음."

강 의원은 김대기 비서실장에게 "국가안보실 직무범위는 국가안보에 관한 대통령 직무를 보장한다고 돼 있다"며 "그런데 여사 SNS 관리를 국가안보실하고 외교부가 행정력과 외교력을 동원해서 할 만큼 국가안보에 중요한 일인가. 어떤 법적 근거로 업무지시를 했는가"라고 질의했다. 김 실장은 "여사 트위터, 그거는 하도 가짜뉴스도 많고, 계좌도 가짜로 하는 게 많아서 공인을 받는다고 외교부에 요청한 것"이라고 답하며 자료를 뒤적였다.

여사 트위터 인증도 공무? "공인이니 이해해달라"
 
a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강 의원은 "아니 안보실 산하 외교비서관이 실버마크 따달라고 외교부에 지시를 한 것 아닌가"라며 "이게 안보실에서 할 일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더 가관인 게 외교부가 이유를 얘기했다. 트위터가 해외 글로벌 기업이라는 게 이유였다"며 "그러면 산업부에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또 "논란이 되니까 외교부 답변이 이상하다. 'SNS 계정 도용과 관련해서 다른 정부기관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필요하면 협조한다'고 돼 있다"며 "외교부가 이런 것까지 해야 하는가"라고 했다.

김 실장은 "여사가 개인적인 게 아니고 대통령 영부인으로서 그거는 공적인 걸... 인증을..."이라며 책자를 계속 뒤적였다. 이후 자료를 읽어나가며 "트위터에서 국가기관 등, 이건 엉터리 계좌가 아니라고 공인이 인정되면 회색 인증마크를 부여하는데 여사 트위터를, 대부분의 지도자들이 그걸 하기 때문에 여사 트위터도 남용되지 않도록 요청한 걸로 돼 있다"고 해명했다. '현재 쓰지 않는 상태'라는 지적에는 "앞으로 활용될 때를 대비해서, 공인이니까 이해해달라"고 답변했다.

김 실장은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도 "저희 외교비서실에서 '이 계정은 공인된 거다' 그런 취지로 했을 것 같은데, 큰 그거는 아닌데"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식으로 반응했다.

하지만 최초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에도 이 일은 김건희 여사 스스로 대선 당시 '외부 활동 없이 배우자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약속했고 그에 따라 공식 보좌기구인 제2부속실을 폐지한 것과 달리 대통령 배우자 관련 업무에 공무원을 동원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안귀령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8월 13일 논평을 내고 "김건희 여사가 국가원수나 부수반, 행정부처의 대변인, 국회의원 등 어느 하나 해당사항이 있는가? 엄밀히 따지면 민간인이다"라고 짚었다. 또 "외교부가 왜 대통령도 아닌 대통령 부인 트위터 계정 개설에 나서야 하는지 모르겠다. 대통령실은 최소한의 공사 구분도 하지 못하나"라며 "'조용한 내조'는 흔적도 없고 공적 권력을 사적으로 동원한 김 여사의 욕심 채우기만 보인다"고 했다.
#김건희 #트위터 #국가안보실 #외교부 #강준현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