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저임금 굴레 씌우지 마라"

충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15일,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

등록 2023.11.16 09:50수정 2023.11.16 09:50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5일 충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충남교육청 앞에서 가지회견을 열고 있다. ⓒ 충남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되는 충남교육청과의 교섭을 앞두고 "교육청이 교섭에 성실히 임하지 않을 경우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충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5일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인상과 근속 수당 동결 해제 등의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   

이들 노동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작년 임금교섭은 역대 최장기 교섭이었다"며 "2022년 9월에 시작한 교섭이 2023년 4월까지 계속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사측인 교육청이 "노사 쟁점에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앞서 이들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은 지난달 24일부터 10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재적 총원 9만 2167명 중 7만 6284명이 투표에 참여해 노조원 91%(6만9753명)이 쟁의행위에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노동자들은 "투쟁할 준비가 됐고, 또 대화로 해결할 준비도 됐다"며 "사측(교육청)은 대화로써 합의하길 바란다면 교섭 쟁점에 대한 전향적 입장을 신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가폭등과 금리인상으로 노동자의 삶은 추락하고, 비정규직의 실질임금 하락은 더욱 심각하다. 모범을 보여야 할 교육당국은 사회적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지난해 대비 예산이 줄었다는 핑계만 반복하고 있는데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규직과 임금 격차를 벌이는 최대 요인인 근속수당을 2년 연속 동결하는 것은 학교비정규직에게 저임금의 굴레를 씌우는 것"이라며 "저임금과 고강도 노동, 폐암산재 위험으로 인해 일할 사람조차 구하지 못하는 급식실의 심각한 결원, 그 해결을 위해서도 처우개선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 "집중교섭에서 가닥이 잡히지 않으면 총력투쟁을 시작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투쟁은 노사 간극을 더 벌릴 것"이라며 "이를 외면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학교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