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조경태 "부산·경남 행정통합 특별법안도 준비"

'김포·서울' 법안 제출 후 추가대응 시사... 지지부진 상황 달라질까?

등록 2023.11.17 10:23수정 2023.11.17 10:24
2
원고료로 응원
a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뿐만 아니라 부산시와 경남도의 행정통합 관련 특별법안 발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지난 7월 여론조사 이후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인데, 이른바 '메가 서울'을 등에 업고 다시 군불을 지피는 모습이다.

16일 국회 의안과에 약칭 김포-서울 통합특별법안'을 제출한 조경태(부산 사하을)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다음 단계로 부산·경남 행정통합을 가리켰다. 당장은 김포시의 서울시의 편입만을 다루는 원포인트 법안을 제출하지만, 다음은 지역으로 눈을 돌리겠다는 의미였다.

기자들과 만난 조 위원장은 "부산, 경남도 유력하게 통합논의를 하기 시작했다"라며 이러한 내용을 담아낼 법안 준비를 시사했다. 그는 선언적 의미보다 법률적 강제성이 더 중요하다고 봤다.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전화통화까지 했다는 조 위원장은 "다음 주에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며 추가적인 계획까지 전했다.

이날 조 위원장의 페이스북에는 부산·경남의 통합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한 지역 언론의 보도도 게시됐다. 국민의힘이 '메가 서울'에 속도를 내면서 부산·경남 행정통합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내용인데, 조 위원장이 이런 기사를 올린 건 이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비쳤다.

부산과 경남을 하나로 묶는 행정통합은 부울경특별연합 무산 이후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박형준 부산시장의 합의로 추진이 시작됐지만, 현재 낮은 인지도와 부정적 여론에 부딪혀 사실상 멈춰 서 있다.

지난 7월 두 시도의 조사를 보면 부산시민 42.8%, 경남도민 48.5%가 행정통합을 반대한다고 의견을 표출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통합의 필요성이나 당위성이 적다'를 이유로 꼽았다. 통합에 대한 홍보도 부족해 응답자의 10명 중 7명은 이를 알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에서 당 차원의 법적 지원을 시사한 만큼 더 구체적인 협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2030세계박람회 총회를 위해 파리로 출국한 박형준 부산시장을 대신해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부산엑스포 유치 여부가 결정 나면 (귀국한) 박 시장과 만나 의논에 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최근 여권 일각에서 나온 이른바 '메가 부산' 주장에 대해 "부산·경남 행정통합이 먼저"라고 얘기한 바 있다. 지난 9일 내년도 예산안 브리핑에 나섰던 박 시장은 언론의 질문에 "(부산·경남이 하나 되는) 통합적 지역 발전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조경태 #박형준 #박완수 #부산경남행정통합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채상병·김건희 침묵 윤석열... 국힘 "야당이 다시 얘기 안 해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