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여기를 살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

등록 2023.11.21 11:03수정 2023.11.21 11:0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요즘 '이 순간을 살아라', '지금 이 순간', '여기 존재하라' 이런 말들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마음 속에선 끊임없이 생각이 일어나고, 이를 해결할 실질적인 대책은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이런 생각을 탐닉하며, 그 생각들을 따라갑니다. 그렇게 마음은 쉽게 산만해집니다. 


이렇게 우리는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쉬지 않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바로 이 순간 즉 '현재'에 대한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한순간도 제자리에 있지 못합니다. 그런 점에서 서양에서 말하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또는 '여기 존재하라' 이런 개념은 정확도가 꽤 높습니다.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마음은 늘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는 걸 좋아합니다. 현재는 무시당하는 겁니다. 

'여기 이 순간'의 두 가지 뜻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여기 이 순간을 살아라'는 말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는 공간, 둘째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늘 '여기'가 아니라 다른 곳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망상은 항상 우리가 있는 여기서 멀리 달려 나갑니다.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몸은 여기 있지만 생각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란 뭔가요? '여기'란 물리적으로 우리가 있는 곳입니다. 내 방일까요? 컴퓨터 앞인가요? 여기는 바로 우리 자신을 뜻합니다. 그것이 바로 '여기'입니다. 바로 우리의 몸 그리고 마음입니다. 우리의 존재이며, 웰빙입니다. 우리는 몸속, 존재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여기'입니다.

'여기 살아라'의 진정한 의미는 몸을 인지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인지(awareness)'입니다. 이걸 보통 '알아차림'이라고 번역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그 단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알아차림'이라고 쓰면 사람들은 이걸 뭔가 특별한 것이고, 액션을 취해야 하는 것이라고 자주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여기'의 첫 의미는 여러분이 있는 바로 그 장소입니다. 
 
a

한 해수욕장 풍경 지금 이 순간에 몰두하는 것은 인생을 최고로 즐기라는 뜻은 아닙니다. ⓒ 현안스님

 
둘째는 '어떻게 있는지'입니다. 지금 이 순간은 무슨 뜻일까요? 그건 시간적 요소입니다. 과거만 있을 뿐입니다. '지금'도 망상일 뿐입니다. 왜냐면 이걸 읽는 그 순간도 이미 과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의 본질은 재빨리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기 이 순간을 살아라'라고 말하면, 최고의 인생을 즐기며 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생각하는 것 또한 망상입니다. 그건 상상입니다. 미래에 대한 생각이 중대한 것이라고 자신을 설득하고, 마음을 분주하게 만들어버립니다. 

'여기' 그리고 '이 순간'의 개념은 스스로 산만해지도록 방치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왜 '여기 이 순간'에 대해서 말하는지 자문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뭔가요? 자칫하면 너무 탐닉적으로 돼버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은 어디로 가고 있나요? '여기' 그리고 '지금'에만 집중하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잊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물어봐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디로 가고 있나요? 다들 현재에만 몰두한 나머지 뭘 해야 하는지 잊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더 길게, 더 멀리 볼 수 있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미래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현재는 보이지만, 미래는 모릅니다.

그래서 출발 전 우선 장기적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삶이 너무 버겁기 때문에 현재의 느낌과 기분에 충실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멀리 내다보고, 큰 그림이 있어야 우리의 삶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어렵고 힘든 일이 있다면 그건 과거에 저질렀던 어떤 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와 잘못이 우리를 고통 속으로 끌어당깁니다. 그게 현실이고, 인생입니다. 그러니 그걸 잘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그런 일들을 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고통에서 벗어날 일을 택합니다. 그건 개개인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러니 매 순간, 깨어있는 매 순간 당장하려는 일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바른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점점 괴로움에서 벗어날 기회도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브런치에 동시 기재합니다.
#참선 #명상 #지금 #마음챙김 #마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