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 창의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

양원주 작가의<파이브 포인츠>를 읽고

등록 2023.11.22 08:32수정 2023.11.22 08:32
0
원고료로 응원
아이들이 이미 성인이지만, 내가 <파이브 포인츠>에 관심을 가진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손자가 세 명이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 초등학교 시절도 회상하게 되었다. 아이를 키웠기 때문에 읽는 챕터마다 공감이 되었다. 그리고 잘못된 육아에 대한 반성도 하였다. 그때 좀 더 잘 키울 걸 하는 후회도 된다.
 
a

(신간)파이브 포인츠(FIVE POINTS) 저자 양원주, Book Star 출판 ⓒ 유영숙

 
이 책을 예전에 우리 아이들 초등학교 들어갈 때 읽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쌍둥이 아들을 13년 동안 키우며 함께 공부하고 아이들 교육에 참여하였다. 교육 도서를 100권이 넘게 읽었고, 200명이 넘는 학부모님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며 글을 썼다고 한다.

교육에 관심이 많기에 아빠지만, 현재 6학년 쌍둥이 아들이 다니는 초등학교 학부모 회장님이다. 그만큼 교육에 진심이다. 글을 읽다 보면, 작가가 독서를 많이 했음이 느껴진다. 책 속에 언급된 책만 찾아 읽어도 자녀 교육에 도움이 많이 될 거다.


작가는 23년 동안 매일 일기를 썼다. 일기장이 25권이 넘는다고 한다. 지금은 쌍둥이 아들과 삼부자가 저녁에 책상에 앉아 일기를 쓴다. 매일 브런치 스토리에 자녀교육에 대한 글을 발행한다. 한 마디로 글쓰기를 직접 실천하기에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단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를 넘어서면 아이의 인생 습관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시기는 더 이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미래 사회가 오더라도 그와 별개로 부모로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아주 기본적인 질문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 하나는 부모가 그동안 받았던 방식의 교육으로는 결코 불확실성이 큰 미래에 살아남기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 프롤로그  8p
 
이 책은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1. 창의 지수(CQ)를 키우는 질문
2. 공부 지수(SQ)를 키우는 질문
3. 감성 지수 (EQ)를 키우는 질문
4. 역경 지수(AQ)를 키우는 질문
5. 공존 지수(NQ)를 키우는 질문

각 챕터는 7~8개의 세부 질문을 던져주고 해답을 함께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챕터 2 공부 지수 편'에 '글쓰기 능력이 평생의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가?'라고 질문을 던진다.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직접 자녀교육 경험을 언급하고 일기 쓰기 지도 시 유의할 점을 제시한다.

다음에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새로운 내용은 아니고 우리가 한 번쯤 들었을 내용인데도 요약해서 알려주니 새로운 내용인 듯 마음에 와닿는다. 당장 살천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a

역경 지수를 키우는 교육 일곱 가지 질문 ⓒ 유영숙

   
나는 다섯 가지 챕터 중에 네 번째 역경 지수(AQ)를 키우는 질문에 관심이 많이 갔다. 요즘 아이들은 결핍을 모른다. 즉 아이가 결핍이나 좌절을 느낄 기회를 부모는 안 준다. 나도 그랬다. 너무 친절한 엄마라 아이들이 좌절을 느끼기 전에 다 해결해 주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지만 그 부분은 아직도 반성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후회도 많이 되었다.

작가는 에필로그에서 말한다.
 
특별한 아이는 스스로 습득하고 성장할 수 있지만, 부모가 옆에서 중요한 부문들을 놓치지 않고 조력자 역할을 조금만 해 줄 수 있다면 어마어마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353p.


꾸준히 책에서 던진 질문들을 놓치지 않고 노력하면서 잊지 않고 아이의 교육에 적응해 나간다면 분명히 훌륭하게 성장시킬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355p
 
모든 챕터마다 공감이 되고 "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고 무릎을 친다. 책을 다 읽고 나니 마치 교사인 나지만, 유능한 교육 전문가가 된 것 같다. 학부모 상담할 때도 어떤 질문을 받아도 답변할 준비가 되었다.

며느리가 손자 교육에 대해 물어보면 예를 들어가면 잘 설명할 수 있을 거다. 하지만 많은 질문을 다 실천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다만 마음에 와닿는 대목부터 하나씩 바꿔 나가는 노력을 하다 보면 그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다 읽은 책은 작은아들에게 주려고 한다. 저자와 마찬가지로 다섯 살 쌍둥이 아빠이니 도움이 될 거다. 이 책은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 아니 옆에 두고 늘 보면서 자녀교육으로 궁금하거나 갈등이 될 때 읽어보면 좋겠다.

공부 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가 미래 사회에 잘 적응하고 바른 인성을 가지고 역경도 이겨내는 행복한 아이가 되길 원하신다면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다.

세상의 모든 부모님을 응원한다. 미래엔 창의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 머리가 좋다고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을 뿐더러 인성을 비롯해 전체적으로 고른 능력을 길러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기자의 브런치에도 발행될 예정입니다.

파이브 포인츠 - 내 아이를 미래 핵심 인재로 키우는 질문

양원주 (지은이),
북스타(Bookstar), 2023


#양원주 #파이브퍼인츠 #FIVEPOINTS #페르세우스 #자녀교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퇴직교원입니다. 등단시인이고, 에세이를 씁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