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시도협의회 공식 출범, 초대 대표회장 오영훈 제주지사

제주·세종·강원·전북 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 자치권과 헌법적 지위 확보로 지방시대 선도

등록 2023.11.27 17:56수정 2023.11.27 17:56
0
원고료로 응원
특별자치시도 간 연대와 협력으로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가 27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공식 출범했다.

협의회는 특별지방정부 모델의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a

출범식 △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한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국방위원장 한기호 국회의원, 정운천·노용호 국회의원, 국무조정실 남형기 국정운영실장 등 관계자들 ⓒ 고창남

 
이날 행사는 특별자치시도 관계자를 비롯해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국방위원장 한기호 국회의원, 정운천·노용호 국회의원, 국무조정실 남형기 국정운영실장, 행정안전부 여중협 자치분권국장,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박찬우 정책국장 등 국회의원과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진행됐다.
 
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으로는 특별자치의 맏형인 제주도의 오영훈 지사가 맡기로 했으며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공동 회장직을 수행하기로 했다.
 
내년에 특별자치도로 출범 예정인 전라북도를 포함한 4개 특별자치 지역은 지난 7월 국회에서 연대와 협력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분권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지역 맞춤형 분권을 실현하고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가 출범한 것이다.
 
협의회는 특별지방정부의 위상 제고를 위한 국정과제 추진, 특별법 개정을 위한 정부 및 국회 대응, 지방의 재정 자율성 확대 방안 마련, 자치분권 국제포럼 개최 등 협약서에 기반한 상생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협의회 회장단은 대한민국 분권모델의 완성을 위해 특별자치시도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선진 분권국가로 도약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출범식은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인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협의회 공동회장인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의 인사말에 이어, 지역 국회의원,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 남형기 국무조정실 특별자치시도지원단장 특별자치시도의회 의장, 이철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 등의 인사말로 이어졌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개회사에서 "협의회 출범은 지방시대를 가속화해야 한다는 지역주민들, 균형발전 정책을 확고히 해야 한다는 국민의 염원"이라며 "대한민국의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완성을 위해 협의회의 연대와 협력으로 공동의 역량을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인사말에서 "특별자치시도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높이고 지방시대를 앞당기며 대한민국을 선진국 이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라며 "특별자치시도 간 상생·협력을 강화하면서 국가의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특별자치시도의 선배인 제주와 세종의 사례를 잘 살펴보고 내년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는 전북과 힘을 합쳐나가면서 더 힘을 얻을 것"이라며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착공 등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달라지는 점이 많아지고 그 과정에서 협력을 통해 많이 도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3개 시도가 특별자치에서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막내로서 잘 지켜보며 배우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대한민국이 더 선진국으로 가는데 특별자치시도가 할 일이 분명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길에 협의회와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a

결의문 서명 기념촬영 △ 출범식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이 결의문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 고창남

   
이어서 협의회 회장단은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에 따른 결의문에 서명하고 특별지방정부가 주도하는 지방시대 선도모델 구현으로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각 시도의 고향사랑기부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함께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위한 퍼포먼스도 이어졌다.
 
한편 이날 협의회 출범식은 지난 7월 4개 특별자치 지역이 연대와 협력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분권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의 후속조치로 추진됐으며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의 사무국 역할은 제주도가 맡기로 했다.
덧붙이는 글 '뉴스n제주'에 같은 내용으로 송고될 예정입니다.
#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 #오영훈 #제주도지사 #대표회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철도청 및 국가철도공단, UNESCAP 등에서 약 34년 공직생활을 하면서 틈틈히 시간 나는대로 제 주변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써온 고창남이라 힙니다. 2022년 12월 정년퇴직후 시간이 남게 되니까 좀더 글 쓸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좀더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채상병·김건희 침묵 윤석열... 국힘 "야당이 다시 얘기 안 해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