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화 당진시의원 "음식물류 폐기물 증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돼"

집행부에 감량 정책 확대할 것 요구

등록 2023.11.29 14:36수정 2023.11.29 14:36
0
원고료로 응원
 
a

한상화 당진시의원이 28일 5분발언을 하고 있다. ⓒ 당진시의회

 
한상화 당진시의원이 28일 5분발언에서 당진시가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정책을 확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식품의 생산·유통·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수·축산물 쓰레기와 음식 찌꺼기 등으로 인해 음식물류 폐기물이 연간 수백만 톤씩 버려지고 있는 상황으로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더 이상 미룰 수가 없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지난해 기준 당진에서는 1만7399톤의 음식물류 폐기물이 발생했고, 이는 시민 한 사람당 연간 약 79kg에 달하는 양"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환경부에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발생한 음식물류 폐기물은 488만 톤으로 전체 생활폐기물 중 21.5%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의원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사업장에서는 배출자가 책임을 지고 있지만, 단독주택, 공동주택, 소형음식점 등에서 발생한 건은 지자체가 수거·처리하고 있다"며 " 특히, 지자체에서 수거·처리하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양이 전체의 76%를 차지해 단독주택, 소형음식점 등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감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당진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정책으로 ▲RFID(공동주택 대상 음식물종량기) 지원사업의 대상 확대 ▲소형음식점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지원 ▲음식물류 폐기물의 올바른 분리배출과 감량 실천 노력 등을 제안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한상화의원 #당진시의회 #음식물류폐기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