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지도부, 혁신안 두고 말잔치만... 김병민 '작심' 비판

혁신위 마지막 보고 마치고 활동 종료... 김기현, '기득권 내려놓기' 외쳤지만 구체성 떨어져

등록 2023.12.11 16:01수정 2023.12.11 19:48
2
원고료로 응원
a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 남소연

 
"지도부 중 어느 누가 혁신위의 희생 요구에 답을 내어놓았단 말인가?" -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

"혁신안을 정당에 잘 접목시키는 것은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해야 한다." - 김가람 국민의힘 최고위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공식적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최고위원회에 마지막 혁신안을 일괄로 상정했으나, 당 지도부는 혁신안을 어디까지 수용할 것인지를 두고 내분을 일으키며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주재한 11일 오후 당 최고위원회의는 혁신위를 향한 '말잔치'로만 끝나고 말았다. 서울특별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당을 쇄신하겠다는 당초 목표는 요원해 보인다.

혁신위 조기 종료, 공관위에 공 넘기는 여당
 
a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 남소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우리 당 혁신위원회는 그간 결코 소홀히 다룰 수 없는 부분을 짚고 제안해 주셨다"라며 "인요한 위원장을 포함하여 열정적으로 임해주신 혁신위원 한 분 한 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일부 현실 정치에 그대로 적용시키기에 까다로운 의제도 있으나, 그 방향성과 본질적 취지에는 적극 공감한다"라고도 이야기했다. 혁신위의 일부 제안을 '그대로 적용시키기 까다로운' 안으로 규정한 것.

이어 "이미 우리 당 총선기획단이 혁신위가 제안한 혁신, 그 이상의 변화를 도입하기로 하여 진행 중이기도 하다"라며 "혁신위의 소중한 결과물이 우리 당 당헌 당규에 따라 조만간 구성 예정인 공천관리위원회를 포함한 당의 여러 공식기구에서 질서 있게 반영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저를 비롯한 우리 당 구성원 모두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사즉생의 각오와 민생과 경제를 살리라는 국민의 목소리에 답해 나갈 것"이라며 "말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드려야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당 안팎에서 불거진 사퇴 요구에, '기득권 내려놓기'로 맞대응에 나선 셈이다(관련 기사: "이게 진짜라니 충격" 서울 6석 예측에 국민의힘 분열 https://omn.kr/26pq8).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득권을 내려놓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김석기 최고위원은 "혁신위가 오늘 마지막으로 회의를 한 것으로 압니다만, 김기현 대표께서는 혁신위의 제안과 관련 본인의 입장을 여러 차례 얘기한 바 있다"라며 "인요한 혁신위가 그간 의미 있는 좋은 제안을 많이 해주셨고, 곧 구성될 공관위에서 그 뜻이 잘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몇 차례 밝혔다"라며 역시 공을 차기 공관위로 넘겼다.


그는 "혁신위가 제기한 혁신 희생의 키워드는 공관위에서도 적극 반영될 것으로 저는 생각한다"라며 "오히려 현실성 없는 대안 없는 당 지도부 흔들기 발언들을 당 내에서 자꾸 하니까 국민들께서 당과 지도부를 불신하게 되는 것이고 당에 대한 지지가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라고도 꼬집었다.

김가람 최고위원 또한 "인요한 위원장이 50%의 성공을 이야기하며, 절반은 당에다가 맡기겠다고 했다"라며 "전격적인 혁신안을 신중하고 안정적으로 완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혁신안을 만드는 것은 속도가 빠를 수 있지만, 그것을 거대한 정당에 잘 접목시키는 것은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해야 한다"라며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그것이 리더의 숙명"이라고 주장했다. 사실상 '속도 조절'을 명분 삼아 혁신안의 즉각적이고 전폭적은 수용에 거리감을 둔 것.

김병민 "혁신위 노력에도 당 지도부가 걸맞은 호응 못해"
 
a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반면 김병민 최고위원은 "집권당으로서 국민 삶에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할 우리 국민의 힘부터 처절한 반성이 필요하다"라며 "국민의 고단한 민생고를 해결하기 위해 불철주야 뛰어다녀도 부족할 때에 정쟁으로 비추어지는 정치 현안에 매몰되어 그 뜻을 다 펼치지 못했던 것 아닌가 저부터 자성한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시간 우리 당의 의로운 변화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던 혁신위의 활동이 마무리되고 오늘 최고위원회에 그 전체 내용 보고가 올라온다고 한다"라며 "각자의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당의 변화와 혁신 동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신 이유원 혁신위원장님과 혁신위원님들의 노고를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혁신위의 헌신적인 노력에도 우리 당 지도부가 그에 걸맞은 호응을 하지 못했다는 세간의 지적이 매우 뼈아프게 다가온다"라며 "인 위원장은 과거 '혁신이라는 게 100점 아니면 빵점밖에 없다'고 이야기한 바가 있다. '그 중간은 없다' 여러 차례 이야기를 해왔다"라고 날을 세웠다. "총선을 앞둔 우리 당의 혁신 성적표는 100점과 빵점 중 대체 어디에 속해 있느냐?"라는 비판이었다.

그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라며 "정말 어렵고 힘든 수도권에서 국민의힘 간판을 달고 간절한 마음으로 뛰는 정치인들에게 우리 당 지도부가 희망이 되지는 못할망정, 절망과 원망의 대상이 되어서야 되겠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지금 이 자리에 있는 지도부 중 어느 누가 혁신위의 희생에 대한 요구에 대체 답을 내어놓았단 말인가?"라는 지적이었다.

또한 "혁신위는 비록 종료되었지만 혁신위가 외친 변화와 쇄신의 바톤은 우리 당의 뜻 있는 수많은 당원들이 이어받아 갈 것"이라며 "의로움을 위해 개혁과 혁신의 목소리를 내는 이들이 외롭거나 지치지 않도록 지도부의 일원으로 확실히 힘을 보태겠다"라고 약속했다.

"더 깊게 논의된 것 없다... 적당한 때, 질서 있게 반영"

결국 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 보고된 혁신위원회의 안건을 두고 제대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기자들과 만난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김병민 최고위원이 청년 공천, 공개 오디션 등 혁신위가 제안한 안 중에서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기계적으로 말고, 최고위 의견을 많이 담아서 공관위에 넘겼으면 좋겠다고 제시했다"라며 "대표도 모두발언 이외에 추가적으로 적극 반영해서 수용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그게 다였다. 추가적인 논의에 대해 그는 "더 깊게 논의된 것은 없다"라고 밝혔다. 김기현 대표가 밝힌 '기득권 내려놓기'에 관해서도 박 대변인은 "적당한 때가 되면 질서 있게 '스텝 바이 스텝' 혁신위의 요구를 반영하고 실천하겠다는 뜻으로 이해가 된다"라고 부연했다. "혁신위가 요구한 희생과 헌신을 포함한 모든 것"이라고 했지만, 결국 구체적으로 어떤 희생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한 셈이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최고위원회 #김기현 #김병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