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양 삼둥지마을 주민 뿔난 이유, 살펴보니...

수변도로 침수 후 얼어... 노동·장현·마조리 사람들 발 묶여

등록 2023.12.23 19:48수정 2023.12.23 19:4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얼어붙은 달맞이길 단양읍내와 노동리 일대를 연결하는 달맞이길이 침수돼 주민 통행이 두절됐다 ⓒ 제천단양뉴스


충북 단양군 단양읍과 노동리를 이어주는 수변도로(달맞이길)가 침수된 데다 얼어붙어 노동·장현·마조리 주민들의 발이 묶였다.


삼둥지마을로 불리는 3개리 주민 200여명은 경사와 커브가 심한 노동재로 우회하면서 불편과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수자원공사와 한강홍수통제소는 지난 20일 전후 전국적으로 많은 양의 겨울비가 내린 뒤 방류량을 늘리지않아 농어촌도로인 이곳의 통행이 두절됐다.

주민들은 22일 단양군청을 찾아 김문근 군수에게 달맞이길의 조속한 통행을 촉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이들은 "여름 장마철에는 수도권 안전때문에 침수와 통행 불편을 감수하지만 겨울철 통행 두절은 이해할 수 없다"며 "1미터 정도만 수위를 낮추면 해결될 일을 왜 안하는지 모르겠다"고 푸념했다.

또 "단양읍 노동리 곰말에서 단양읍까지 5분도 안걸리는 길이 노동재로 우회할 경우 20분이 필요하다"며 "인근 석회공장 대형차량이 매일 수십 대씩 마을과 고갯길을 통과하면서 물류비 증가, 사고위험, 매연 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눈이라도 쌓여 노동재가 얼어붙는다면 통행두절과 교통안전은 누가 책임지겠는가"라며 "지난 2017년 겨울에도 충주댐 물을 가득채워 우회도로에서 각종 사고가 빈번했다"고 지적했다.

단양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건의하고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기위해 단양군의 최우선 현안과제로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a

단양군을 방문해 민원을 제기한 삼둥지마을 주민들 주민들은 수위를 1미터 정도만 내려도 차량통행이 가능하다며 하루빨리 대책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 제천단양뉴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제천단양뉴스(http://www.jdnews.kr/)에 실립니다.
#제천단양뉴스 #이보환 #달맞이길 #삼둥지마을 #농촌체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청권 신문에서 25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2020년 12월부터 인터넷신문 '제천단양뉴스'를 운영합니다.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다짐합니다. 언론-시민사회-의회가 함께 지역자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