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울대, 성추행 신고 7개월만에 늦장 심의... 인권센터장 "피해자에 죄송"

28일에야 심의위원회 열고 조사진행... 피해자 "센터측 사과해야"... 가해자 "해외도주 안한다"

등록 2023.12.29 14:54수정 2023.12.29 14:57
1
원고료로 응원
a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우정원 3층에 위치한 서울대 인권센터 ⓒ 복건우

 
서울대학교 동아리에서 일어난 성추행 사건 조사가 반년 이상 미뤄진 데 대해 서울대 인권센터장이 유감을 표하며 신속히 징계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외 유수 로스쿨 진학을 앞둔 외국인 가해자는 본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라 실제로 징계가 집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서울대 인권센터는 지난 28일 오후 서울대 우정원 3층에서 심의위원회를 열고 해당 사건 피해자(신고인)와 가해자(피신고인)를 각각 불러 의견 진술 및 심의위원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센터장은 총장에게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제명 등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센터장 "피해자에게 신뢰 드리지 못해 죄송"

이날 심의위원회 직후 <오마이뉴스>와 만난 이준정 인권센터장은 "올해 6월 말 센터 전문위원(변호사) 두 분이 퇴사하면서 인력이 없다 보니 나머지 한 분이 석 달 넘게 모든 사건을 맡아 처리해야 했다"며 "충원 이후 해당 사건을 가장 급히 해결해야 하는 건으로 진행했음에도 피해자 입장에서는 조사가 지연되다 보니 굉장히 힘들었을 것이다. 심의위원회 전까지 피해자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등 신뢰를 드리지 못한 점이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심의위원회가 출국 관련 문제로 급하게 잡히긴 했으나 회의 결과를 학생처에 보내고 징계위원회가 열리기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비를 다 해놓은 상태다. 이번 징계 절차 역시 신속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피해자 A씨는 "센터가 성폭력 피해자를 제대로 지원하고 보호하지 못했다는 문제의식을 자각하고 저에게 사과했으면 한다. 센터로부터 비슷한 피해를 겪는 학생들이 더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지난 5월 13일 경기도 한 펜션으로 엠티(MT)를 갔다가 같은 동아리원이자 외국인 유학생 B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5월 15일 서울대 인권센터에 신고했다. 하지만 인권센터는 7개월이 넘도록 사건 심의 등을 진행하지 않았고 가해자는 해외 유수의 로스쿨 진학을 앞둔 상태다. (관련 기사: [단독] 성추행 신고 7개월 뭉갠 서울대, 가해자 해외 로스쿨 입학 예정)
 
a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우정원 3층에 위치한 서울대 인권센터 ⓒ 복건우

 
피해자 "졸업유예 처분 내려야"... 가해 학생 "해외 도주 아냐"


A씨는 40분 가량 진행된 심의위원회에서 가해자에게 '졸업유예' 처분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 사실과 더불어 사건 당시 만취 상태였다는 가해자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그는 동아리원들에게는 피해자인 제가 거짓말을 한다고 말하고 다녔다. 형을 줄이기 위해 반성하는 척을 하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반박했다.

가해자 B씨는 <오마이뉴스>에 출국 예정임을 인정하면서도 "해외 도주는 아니"라고 부인했다. B씨는 "오는 30일 출국해 부모님을 보러 본국에 갔다가 내년 1월 30일 귀국할 예정이다. 해외로 도주할 생각이 있었으면 이미 해외에 갔을 것"이라며 "4학년 1학기라 서울대를 졸업하려면 한 학기를 더 다녀야 한다"고 했다. B씨는 최근 "몇 년 만에 졸업한다"며 졸업사진을 찍는다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리기도 했다.

B씨는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네"라고 답하면서도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하냐'는 질문에는 "나중에 말씀드리겠다"며 자리를 떠났다.

한편 A씨는 서울대 심의 절차가 늦어지자 지난 9월 경찰에 고소장을 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1월 23일 강제추행 혐의를 받는 B씨를 벌금 500만 원에 약식기소했으나, 서울중앙지법은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판결(약식명령)을 내리지 않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 "11월 말에 접수된 사건이라 약식명령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다"고 전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서울대 #성추행 #심의위원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꼼꼼하게 보고 듣고 쓰겠습니다. 오마이뉴스 복건우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