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력 강화 통해 소상공인의 권익과 영향력 높여야"

[인터뷰] 황규훈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록 2023.12.29 15:36수정 2023.12.29 15:36
0
원고료로 응원
a

"황규훈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장" 황규훈 인천시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가입률 제고 등 조직력 강화를 통해 소상공인의 권익과 영향력을 높이고, 중앙회를 직종별 단체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개혁해 회원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봉민

 
지난 5월 4기 회장으로 취임한 황규훈 인천시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의 권익 신장과 영향력 강화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소상공인의 조직화"를 강조했다.

<소상공인매거진/인천게릴라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황규훈 회장은 "현재 우리 부평구의 총 소상공인 현황은 5만 명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그 중 우리 연합회에 회비를 납부하는 진성회원은 250명 정도로 가입률이 0.5%에 불과한 실정이다"라고 밝혔다.

황 회장은 "250명이라는 숫자가 절대적으로는 적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가입률 0.5%는 낮은 것은 맞다"며 "이처럼 낮은 가입률로는 우리(소상공인)의 목소리를 제대로 낼 수 없다. 단기적으로는 1%의 가입률을 빠른 시일 내에 달성하고, 장기적으로는 최소 절반 이상이 소상공인연합회의 울타리 안에서 제 목소리를 내고 권익을 신장, 보호받을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또한, 황 회장은 "가입률을 높이는 것만으로는 조직력이 강화되지는 않는다"며 "현안에 대해 냉정하게 분석해 소상공인의 입장에서 정책을 개발, 제안하고 이를 제도화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입률 향상 및 조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는 '회원에 대한 확실한 인센티브 제공'과 '역량교육의 확대·강화'를 제시했다.

황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의 정회원이 되면 매월 3000원의 회비를 낸다. 이게 적다면 적을 수 있지만, 매월 내는 입장에서는 분명한 요인이 있어야 한다. 회비의 가치를 분명하게 확인시켜 주는 것이 우리 연합회 지도부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우리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는 체감적으로는 지역의 대기업 전자제품 대리점들과 MOU를 맺어 회원들에게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업종별 카운슬링 및 상담 등도 준비하고 있다. 그 외 다양한 혜택들을 담은 유인물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 하나의 현안으로는 '소상공인연합회 지원을 위한 조례 개정'을 꼽았다.


황 회장은 "현재 부평구에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조례가 있기는 하지만, 사실 유명무실한 실정이다"라며 "타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것이 급선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위해 우리 연합회는 정치인을 비롯한 지역의 저명인사 등 오피니언 리더들을 고문으로 참여시켜 우리(소상공인)의 목소리가 제도권에서 힘을 실을 수 있는 외형적 기반을 갖추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구청 및 구의회 등과 소통하고 있고 조만간 일정한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상공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황 회장은 "지금 시기는 우리 소상공인들은 물론 경제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문제는 이 어려움이 단기간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주체들이 저마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우리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는 임원 워크숍, 현업 최신 기술 교육, 서비스 및 역량 강화 교육 등의 기회를 마련해 소상공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a

"황규훈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장" 황규훈 인천시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 지원을 위한 조례 개정' 추진과 지역사회 공헌 강화를 통해 소상공인연합회의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인천시소상공인연합회 주최 '사랑의 김장행사'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박봉민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지원 담은 조례 개정 추진…지역사회 공헌에도 적극 나서야"

이와 함께 황 회장은 '소상공인들의 지역사회 공헌'을 강조했다.

황 회장은 "우리 소상공인들은 국가 경제의 주요 주체로서 각자의 사업활동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약자와의 상생을 위한 기여도 중요한 역할이다"라며 "우리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러한 사회적 역할에 충실하기 위한 기부 및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려 한다"고 말했다.

실례로써 ▲인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주최 '김장행사' 참여 및 기부 ▲학교밖 청소년 보호 기관 후원 ▲지역내 소외계층을 위한 각종 봉사활동 등을 설명했다.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자 소상공인연합회 일원으로서 연합회 개혁을 위한 입장도 밝혔다.

황 회장은 "현재 소상공인연합회는 지역 중심이 아닌 직종별 단체 중심으로 돼 있다. 광역회장이 직종별 단체 중 한 명으로 되어 있는 실정이다"라며 "이를 개선해 지역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직종별 단체 중심으로 이루어진 중앙회 구조를 바꿔 중앙회장을 회원들이 직접 선출하거나, 지부회장 및 광역회장의 투표로 선출해 회원의 목소리가 연합회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중앙회가 직종별 단체 중심임에도 지역에서는 그 영향이 미미하다"며 "각 직종별 단체의 중앙회가 소상공인연합회에 가입되면 지역에서 역시 직종별 단체들이 자동으로 소상공인연합회에 가입되도록 하는 구조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목소리가 높아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 방향과 관련해서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코로나 시기 정부 방침에 따라 가장 큰 희생을 감당한 것이 우리 소상공인들이다. 그 여파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 시책에 따라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당연히 정부가 책임질 필요가 있다. 그 책임이 방식은 직접적이고 확실해야 한다"고 말해 현금 지원의 당위성을 부각했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에서 소상공인 부분이 상당 규모로 삭감됐다는 기사를 봤다. 매우 우려스럽다"며 "소상공인 정책은 단순한 복지정책이나 시혜적 정책이 아니다. 경제정책에서 접근해야 한다. 대외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 활성화는 내수경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 정책이다"라고 강조했다.
 
a

"황규훈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장" 현업 공인중개사인 황규훈 인천시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전세 사기 문제와 관련해 구조적·제도적 정비와 함께 공인중개사에 대한 자격 교육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은 '부평구 소상공인연합회 창립대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 박봉민

 
"전세 사기, 구조적·제도적 문제해결과 함께 공인중개사 교육 강화 필요"

한편, 현업 공인중개사로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운영 중인 황규훈 회장(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인천시지부 부지부장)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와 관련해 제도적 개선과 함께 공인중개사들의 역량교육 강화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황 회장은 "전세 사기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예를 들어 1억 5000만 원인 신축 아파트나 빌라에 대출이 7000~8000만 원이 들어 있다. 여기에 전세금을 역시 7000~8000만 원으로 해 일부 소유주들은 자기돈 한푼 안 들이고 소유하게 되는 구조다. 이게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데 부동산 경기가 나빠져 집값이 하락하면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라며 "당국에서는 제도적으로 이를 막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금융권 대출에 앞서 보장되는 전세권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 등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공인중개사들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가 5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된다. 그 중 태반이 이른바 장롱면허로 퇴직 후를 생각해 20년, 30년 전에 따놓은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막상 현업에 뛰어들면 실상과 괴리되고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운전면허처럼 일정 주기로 교육을 받고 갱신하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소상공인매거진'(www.menews.kr)과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황규훈 #부평구소상공인연합회 #부평구소상공인연합회장 #인천시소상공인연합회 #인터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