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진표, 이재명 피습에 "적 아닌 파트너로 생각해야"...선거제 개편 강조

쌍특검 정부 이송 시점은 "관행따라 일주일 내로"... 이태원참사 특별법 합의 처리 재차 강조

등록 2024.01.04 12:34수정 2024.01.04 12:50
1
원고료로 응원
a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정치가 상대방을 적으로 생각하고 증오하고 배제하는 데까지 이른 것 아닌가. 이대로 내버려둘 수는 없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사건에 극한 대립으로 치달은 한국 정치의 현 주소를 되짚었다. 동시에 대결 구도 정치를 해소할 선거제도 개편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4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선거제 개편을 통해서 여야 상대방을 파트너로 생각할 정치 제도, 대화와 타협의 제도가 필요하다"고 먼저 강조했다. 

'100% 아니면 0%' 식 정치가 아닌 조정과 합의를 통한 정치를 주문한 것이다. 김 의장은 이어 "정치는 어디까지나 현실이기에 한번에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것을 100% 실천하기 어렵다"면서 "자기 주장만 내세울 수도 없고, 소수 정치 세력의 주장도 흡수해야하니 100%가 아니라 70%, 80%의 정책 이후 다음에 고쳐나가는 현실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의장이 오는 9일 처리를 당부한 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아래 이태원특별법)의 여야 합의처리도 다시 강조했다. 김 의장은 "많은 의견을 좁혀 가면서 한두 가지 차이를 놓고 여야 원내대표가 지난 3일에도 모였고, 오는 5일에도 모일 것"이라면서 "열심히 (합의에) 접근시켜서 아마 빠른 시간 내 합의안을 만들고, 법안 처리도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쌍특검 정부 이송 시점 질문에 "빨리할 이유도, 늦춰가면서 할 이유도 없다"

정치권 뇌관으로 떠오른 이른바 '쌍특검(김건희 특검·대장동 특검)' 법안 정부 이송 시점에 대해선 "특별히 빨리 해야 할 이유도 없지만 그렇다고 늦춰 가면서 할 이유도 없는 안건"이라면서 "관행에 따라 일주일 내 실무적 준비가 되면 이송하려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정부 이송 즉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이미 예고하고 있는 만큼, 다시 법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 재의결 여부를 놓고도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장은 "이 법안이야말로 여야 간 가장 첨예한 대립, 특히 4월 총선을 앞둔 사안"이라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을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김진표 #국회의장 #이재명 #윤석열 #쌍특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