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분당 선도지구, 최대한 많이 지정돼야"

5일 '분당 재건축 위한 주민간담회' 진행... 김동연 "주민 삶 담는 도시재건축, 노력하겠다"

등록 2024.02.05 17:37수정 2024.02.05 17:37
0
원고료로 응원
a

김병욱 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분당 재건축을 위한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정말 다들 과연 이 신도시재건축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고 있었다. 여러분의 도움, 그리고 우리 분당 주민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극적으로 이 법안을 지난해 연말에 통과시켰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성남시분당구을)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분당 재건축을 위한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시행령과 앞으로 국토부에서 만들 기본방침, 지자체에서 만들 기본계획이 주민이 원하는 내용대로 잘 반영이 돼야 한다. 그래야 이 신도시재건축, 특히 분당의 재건축이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1기 신도시 특별법 시행과 분당 재건축 추진과정에서 경기도의 역할이 상당히 크다"며 "선도지구 포함 기본계획 승인권이 경기도에 있는 만큼, 분당 선도지구를 최대한 복수(複數)로 많이 지정돼야 한다"고 김동연 지사에게 요청했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신도시 특별법을 발의해주고 김병욱 의원이 노력해준 것에 대해 고맙다"면서 "선도지구 선정이 큰 이슈인데,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김병욱 의원은 5일 오전 성남시 분당구 푸른마을 신성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김동연 지사와 함께 '성남 분당신도시 재건축을 위한 주민 간담회'에 참석했다. 분당 지역 재건축준비위원회 위원장과 동주민대표자들을 비롯해, 김세용 GH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과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등 경기도 간부들을 포함해 약 50여명이 함께했다.

김병욱 의원은 "김동연 지사가 1년 2개월만에 다시 분당을 찾아줬다"며 "1기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을 만드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토부가 기본방침을 만들 때도 경기도와 협의해야 하고, 지자체 기본계획도 승인권자가 경기도"라며 "경기도의 역할이 상당히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도지구가 포함된 기본계획을 경기도가 승인할 텐데, 분당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분당의 선도지구가 최대한 복수로 많이 지정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재건축 추진뿐 아니라, 재건축 추진 전후의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재건축을 추진할 때 인프라, 특히 광역교통망 체계를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가 큰 과제"라며 "용적률 상승 등 재건축 이후 상황을 고려해, 경기도와 GH가 중심이 돼 광역교통망 체계를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김 의원은 재건축 추진 과정에서 재원 확보를 위한 특별회계 설치와 이주단지 대책에 대해서도 경기도와 GH에 주문했고, 공사기간 단축과 사업비 감소를 위한 모듈러 공법 개발 등 신기술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통현안 관련 김 의원은 "현재 판교~서현~분당동~오포 간 교통이 많이 밀린다"며 "제가 국감 등에서 8호선 연장이 아닌 광주 오포에서 판교역으로 바로 잇는 새로운 대안을 말했고, 김동연 지사님도 '그게 올바른 방식이다'고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포 연장이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고, 올해 3월경 국토부로 승인 요청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종 승인될 수 있도록 경기도도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분당 재건축-노후계획도시 정비, 노력하겠다"
  
a

김병욱 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분당 재건축을 위한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우리 분당 신도시가 단순한 아파트 재건축이 아니라 주민들 삶을 담는 도시재건축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도시 재건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선도지구가 들어갈 수 있느냐, 공기 단축하고 빨리 시작할 수 있느냐 이 두 가지가 핵심"이라며 "이 두 가지 문제에 있어서 확실하게 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지사는 "힘을 합쳐서 반드시 분당 재건축과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겠다"며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서 평상시에도 대화 나누고 건의사항이나 애로사항 있으며 듣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김세용 GH사장도 "전국 108개 노후계획도시 중 경기도가 12개인데, 분당과 일산이 용적률 등 (사업을) 먼저 치고나갈 수 있다"며 "특별법에 있어서 특이할 만한 것이 도지사의 조정권을 넣었다는 것"이라고 도지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김 사장은 "중층 모듈러를 도전하고, 순환식 재건축을 추진하는 등 3분의 1 정도로 공사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며 "이주대책도 관건인데, 지사님, 의원님과 잘 협의해서 잘 되는 재건축, 그래서 21세기를 끌고갈 수 있는 재건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재건축 추진위 위원장과 대표자 등 주민들은 김 의원과 김 지사에세 많은 선도지구 지정과 이주대책 수립, 직주근접 도시개발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동연 #김병욱 #신도시특별법 #분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