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준석-이낙연 결별... "김종인에 공천권 주자고 했다" 폭로도

사실상 이준석의 승리로 끝난 개혁신당 주도권 싸움... "이낙연, 좋은 일 많기를"

등록 2024.02.20 13:37수정 2024.02.20 13:38
33
원고료로 응원
a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개혁신당과의 결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준석과 이낙연이 결별했다. '개혁신당' 이름으로 공동대표를 맡은 지 11일 만이다. 주도권 싸움에서 밀린 이낙연 대표가 '핀셋 제거'되고, 이준석 대표가 당을 장악한 모양새다. 이낙연 대표는 이준석 대표가 나머지 세력과 야합해 공천권과 4.10 총선 정책 결정권을 모두 차지하기 위한 기획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표는 20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결별을 선언했다. 이제 새로운미래의 공동대표 신분으로 돌아가 4.10 총선을 치르겠다는 것이다. 제3지대 합당에 참여했던 김종민 의원도 개혁신당을 탈당하고 새로운미래에 공동대표로 합류한다.

이낙연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
 
a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대표는 "2월 9일의 합의를 허물고, 공동대표 한 사람에게 선거의 전권을 주는 안건이 최고위원회의 표결로 강행 처리됐다"며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며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준석 대표와 개혁신당에 합류한 제3지대 세력이 사전에 모의해 자신을 끌어내려고 했다고 보고 있다. 개혁신당은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에게 선거 지휘 전권을 위임하는 안건(선거 캠페인 및 정책 결정 권한 위임의 건)을 의결했는데, 이것이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한 이낙연 대표를 허수아비로 만드는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이준석 대표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한 뒤 전권을 주려 했다는 폭로도 나왔다. 김종민 의원은 "(제3지대 합당 과정에서) 공관위를 균형 있게 구성하자(고 합의했다)"며 "(비례 명부에 오를) 사람을 추천하고, 그 순위 배정은 국민 패널로 하자고 했는데, 이걸 뒤집고 김종인 위원장에게 전권을 주자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모순된 주장" 반박
 
a

이낙연 합당 철회 선언에 이준석 "국민들께 사과"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20일 정오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미래측 이낙연 공동대표가 합당 철회를 선언한 데 대해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고 말하고 있다. ⓒ 남소연

    
이준석 대표는 즉각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모습을 드러낸 이준석 대표는 우선 "통합을 선언한 지 10일 만에 이낙연 대표께서 이끄시는 새로운미래가 더 이상 함께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서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이제 일을 하겠다. 개혁신당은 양질의 정책과 분명한 메시지로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더해 "따로 노력하게 된 이낙연 대표 및 새로운미래 구성원들의 앞길에 좋은 일이 많기를 기대하겠다"고 했다.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의원의 폭로성 주장과 관련해선 "할말이야 많지만 애초에 각자 주장과 해석이 엇갈리는 모습이 국민들 보시기에 눈살 찌푸려지는 일"이라면서도 일부 반박을 이어나갔다.


이준석 대표는 '김종인 위원장 전권 추대설'을 두고 "김종인 위원장 추천은 제가 아니라 이낙연 총리 측근 전직 의원이 합당 다음 날 저에게 들어와서 한 것"이라며 "이후 회의 과정에서 김종인 위원장 언급이 나와서 좋은 생각이라고 이낙연 총리께서 동의하고 그럼 '이준석이 연락해줄 수 있겠느냐'고 했다"고 답했다.

이어 "그래서 (지금으로부터) 근 2~3일 내에 김종인 위원장에 의사를 타진해 보려고 한 적 있는데, 그보다 이틀 정도 빠른 시점에 이낙연 총리께서 김종인 위원장을 사석에서 만났다고 전해 들었다"며 "시간순 관계를 본다고 하더라도, 이 얼마나 모순된 주장인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선거 지휘 전권 위임 논란과 관련해선 지난 대선 당시 '59초 쇼츠 공약' 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당무에 있어서 위임 전결을 의결하는 경우가 상당 부분 있다"며 "지난 대선 과정에서 가장 성공적인 선거캠페인이었던 '59초 쇼츠 공약'은 의사 결정의 신속성과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원희룡 정책본부장과 이준석에게 전부 위임 전결해서 진행된 바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런 선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게 무슨 정당민주주의 훼손인가"라며 "독재자 이름까지 언급될 상황인진 모르겠지만, 표결로 독재를 한다는 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맞받았다.

이로써 개혁신당은 '이준석 단일 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개혁신당 최고위원을 맡은 '원칙과상식'의 이원욱·조응천 의원과 '새로운선택'의 금태섭 전 의원과 지도부를 꾸려 총선을 준비하게 된다. 최고위원이었던 김종민 의원 자리에 새로운 인물이 임명되고, 논란이 됐던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 입당 문제도 조간만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리정보

#이준석 #이낙연
댓글3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