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민의힘 중단시킨 '부울경 메가시티', 총선 쟁점 부상

김두관·이재영 '통합청사 양산 유치'... 김태호 등 국힘 후보들 '불씨 다시 살리겠다'

등록 2024.02.28 11:21수정 2024.02.28 11:27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두관(양산을), 이재영(양산갑) 예비후보. ⓒ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되었던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인 '부울경 메가시티'가 윤석열 정부 들어 중단된 가운데 4‧10 총선을 앞두고 지역에서 하나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재추진을 강조하고, 일부 국민의힘 예비후보도 "불씨를 다시 살리겠다"고 나섰다.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에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적극적이다. 특히 이재영(양산갑)‧김두관(양산을) 예비후보는 28일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청사를 양산에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영·김두관 후보는 "양산은 대한민국의 지역소멸의 위기 가운데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해 온 지역"이라며 "민주당이 양산의 미래 비전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국민의힘 시장‧도지사들이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자마자 부울경 특별협약부터 파기했다"라며 "부울경 33명의 국민의힘 의원들도 공약 파기의 공범"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양산을로 자리를 옮겨 출마를 선언한 김태호 후보는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 카드를 꺼내 들었다"며 "같은 당끼리 앞뒤가 맞지 않고, 손발도 맞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이·김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양산갑)에 대해 "윤 후보는 부울경 메가시티 공약 파기에 뚜렷한 입장조차 내세우지 못하다가 이번 총선을 앞두고 김태호 후보와 마찬가지로 슬그머니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도시 양산'이란 말을 꺼내고 있다"라며,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을 제 손으로 무너뜨린 정치 세력이 선거를 앞두고 말을 뒤집고 있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양산은 메가시티 청사의 최적 입지"라며, "양산에 메가시티 통합청사뿐만 아니라 교통, 도시계획, 환경, 연구개발 연구소와 대학 등 각종 기관과 시설을 들여 메가시티에 걸맞은 기능과 사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부울경 메가시티에서 행정과 관련된 기능의 중심은 양산으로 모으겠다"라며, "부울경 메가시티를 성공적으로 선도해 영남권을 비롯한 대한민국 전체의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산을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은 지난 26일 양산시청에서 열었던 기자회견에서 "부울경의 중심인 양산은 메가시티 또한 중요한 현안"이라며 "경남도지사 시절 노무현 대통령을 설득해 남해안발전특별법을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 부울경 광역단체장들을 만나 부울경 메가시티의 불씨를 다시 살리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김정호(김해을) 의원도 지난 19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에서 중단된 부울경 메가시티를 재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울경메가시티는 부울경 특별연합으로, 2022년 4월 19일 부산‧울산시(의회), 경남도(의회)와 정부부처가 협약식을 갖고 출범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사무처리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한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광역지자체장들이 중단시켰다.
#부울경메가시티 #이재영 #김두관 #윤영석 #김태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