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공룡알 화석산지 등 '국가지질공원' 신규 인증

환경부, 백령·대청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 선정... 심의 거쳐 2026년경 결정될듯

등록 2024.02.28 12:22수정 2024.02.28 12:22
0
원고료로 응원
a

화성 국가지질공원 위치 ⓒ 환경부


공룡알 화석산지 등이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의 서부 지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신규 인증됐다. 또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로써 우리나라 국가지질공원은 울릉도·독도, 부산 등 총 16곳, 세계지질공원은 제주도, 청송 등 5곳,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는 경북동해안과 백령·대청, 단양 등 3곳이 되었다.

환경부는 "2월 2일부터 19일까지 서면 방식으로 개최된 제29차 지질공원위원회에서 '화성시'를 국가지질공원으로 신규 인증하고,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뛰어난 지역을 국가에서 인증하는 지질공원이다. 세계지질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이사회에서 심의를 거쳐 지정하는 지질공원이다.

환경부는 "이번에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은 화성시는 300개 이상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국내 최대 공룡 산란지"라며 "동아시아 지각의 구조적·변형적 특징과 그 상호관계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으로 평가되어 지질명소 8곳을 포함한 282.5㎢ 지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다"고 밝혔다.
 
a

백령·대청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 ⓒ 환경부


환경부는 이어 "인천광역시와 환경부 등 관계기관은 지질공원의 국제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된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올해 11월 말까지 유네스코에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유네스코는 서면심사와 현장실사, 세계지질공원 이사회 심의를 거쳐 2026년경에 세계지질공원으로 최종 결정한다"고 밝혔다.

안세창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환경부는 지질공원의 지질 유산을 보전하고, 지역의 교육과 관광 등과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국가지질공원 #화성시 #백령도 #대청도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