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 "진보당 '반칙연대'도 모자라 '양다리 단일화'"

민주노총 '친자본 보수양당 지지 금지' 방침 위배 여부로 시끌... "18일 대의원대회서 정리되길"

등록 2024.03.18 11:13수정 2024.03.18 11:13
0
원고료로 응원
a

녹색정의당 제22대 총선 선대위 출범식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와 김찬휘 공동대표, 심상정 원내대표 등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제22대 총선 선대위 출범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남소연


진보당이 진보정당끼리 울산광역시 동구 후보 단일화를 사전 합의했음에도 더불어민주당과 울산 전 지역구 단일화를 선언하면서 진보정당 간 연대에도 균열이 생기고 있다. 녹색정의당은 "양다리 연애는 들어봤어도 양다리 단일화는 처음 들어본다"며 명확한 입장 정리를 촉구했다.

권영국 녹색정의당 대변인은 17일 "울산에선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는 논평을 냈다. 그는 "2월 2일 울산 동구에서는 민주노총 공식 지지후보인 노동당 이장우 후보로 민주노총과 노동당, 녹색당, 정의당, 진보당 간의 후보 단일화가 있었다. 작년 9월 13일 합의에 근거한 단일화였다"며 "그로부터 한 달이 지난 3월 12일, 진보당은 아무런 사전 협의도 없이 울산 모든 지역구에서 민주당과 단일화를 선언했다"고 지적했다.

권 대변인은 "양다리 연애는 들어봤어도 양다리 단일화는 처음 들어본다"며 "아무리 정치에서 '강호의 도'가 땅에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이런 상도의도 없는 정치를 하는 정당이 어느 나라에 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진보당은 민주노총과 진보 4당 간의 합의를 정면으로 무시하고 '위성정당 반칙연대'에 합류한 것도 모자라 울산에서의 이중 단일화로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여타 진보정당 당원들을 기만한 것"이라고도 했다. 

권 대변인은 "18일 열리는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진보정치의 미래를 민주당에게 저당 잡히려고 하는 진보당에 대한 입장이 명확히 정리되길 강력히 희망한다"며 "진보정치에 대한 원칙이 사라지면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되돌리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친자본 보수양당 지지 행위 금지'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진보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에 참여하자 민주노총 내부에선 '총선방침에 어긋난다'며 진보당 지지철회 요구가 나오고 있다. 

주요 지리정보

#녹색정의당 #진보당 #민주노총 #권영국 #2024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