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0 총선1163화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하느냐?" 외침 끝내 무시한 한동훈

[현장] 여의도역 출근길 인사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시민들 표정은 제각각

등록 2024.03.25 10:25수정 2024.03.25 11:38
6
원고료로 응원
a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해야 하나" 외치는 조합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출구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거리인사를 시작하자, KDB산업은행 노동조합 조합원(맨 왼쪽)이 "한동훈 위원장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해야 하는 겁니까?"라고 외치고 있다. ⓒ 남소연

 
"한동훈 위원장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해야 하는 겁니까?!"

KDB산업은행 노동조합 조합원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하냐는 겁니까?"라고 반복해 외쳤다. 주변 지지자들로부터 "따지려면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따져라"라는 항의와 함께 욕설이 날아왔다. '입틀막'은 없었지만, 그는 경호 중이던 경찰들에 의해 강제로 격리됐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그에게 눈길 한 번 주지 않았다.

다른 조합원이 "산업은행 이전 반대, 여의도 금융지구 해제 당장 중단하라"라고 쓰인 피켓을 높이 들었지만, 역시나 한 비대위원장은 그에게 아무런 관심을 주지 않았다. 대신, 보수 성향의 유튜버가 "진상 부리러 왔느냐"라며 시비를 걸었고, 경찰이 만류에 나서야 했다.

25일 오전 8시, 여의도역 5번 출구.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여의도 출근길' 거리 인사 현장의 모습이었다. 그의 출근길 인사는 23분 만에 끝났다. "산은 이전하면 안 됩니다"라는 외침이 다시 터져 나왔지만,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를 무시한 채 자리를 떠났다.
 
a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해야 하나" 외치다 끌려나오는 조합원 KDB산업은행 노동조합 조합원(맨 왼쪽)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출구에서 거리인사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에게 "한동훈 위원장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왜 해야 하는 겁니까?"라고 외치다 끌려나가고 있다. ⓒ 남소연

  
a

KDB산업은행 노동조합 조합원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출구에서 거리인사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을 향해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남소연

 
아무 말 없이 허리 숙인 한동훈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도착하기 전부터 박용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을 국회의원 후보가 열심히 허리를 숙이고 있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도착하기로 예정된 오전 8시가 가까워 올수록 당직자와 지지자, 취재진들이 몰려 들었다. 인근 편의점주는 "여기를 막으면 어떻게 하느냐?"라며 "여기를 이렇게 막으니까 손님들이 안 들어오잖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다른 상인 역시 "(이렇게 정치인이) 오고 나면 매출이 확 떨어진단 말이다"라며 "이렇게들 몰려 있으면 손님들도 부담스러우니까 그냥 지나가지 않겠느냐?"라고 말을 얹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등장하자 "한동훈 파이팅"이라는 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렸다. "오만불손한 국회를 심판해주세요"라고 쓰인 붉은 피켓을 든 지지자도 있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나란히 서자, 박용찬 후보의 발언이 바뀌었다.


"안녕하세요,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함께 아침 인사 올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박용찬 후보 옆에 서 있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말없이 서 있다가 박 후보가 인사를 할 때마다 함께 허리를 숙였다. 일부 시민과 지지자들은 한 비대위원장에게 함께 사진을 찍자고 모였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이들과 일일이 '셀카'를 찍고 악수를 하며 간단한 인사를 나누자, 박용찬 후보만이 홀로 "반갑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입니다"라며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반복해 허리를 숙였다.
 
a

여의도역 거리인사하는 한동훈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출구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박용찬 영등포을 후보. ⓒ 남소연

 
지나가는 시민들의 표정은 다양했다. 별다른 표정 없이 무심하게 지나가는 시민이 다수였고, 그 와중에는 불쾌감을 표하는 사람도 몇몇 있었다. 반면에, 신기하다는 듯이 쳐다보거나, 웃으며 인사를 건네는 이도 종종 있었다. 카메라에 찍히지 않기 위해 눈이나 입을 가리고 빠르게 지나가는 직장인이 있는가 하면,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을 꺼내 사진을 찍는 이도 있었다.

지지자들과 인사를 하던 한 비대위원장은 박 후보의 어깨를 두드린 후, 다음 일정을 위해 별다른 백그라운드 브리핑이나 인사 없이 자리를 떠났다.

2년 전, 윤석열 대통령 후보도 찾아와 고개 숙였던 곳
 
a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022년 1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시민들을 향해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한편, 공교롭게도 여의도역 5번 출구는 지난 2022년 1월, 윤석열 당시 대통령 후보도 출근길 인사에 나섰던 곳이다. 이준석 당시 국민의힘 대표 측과 윤석열 후보 측 사이 갈등 분위기가 고조되던 때로, 지하철 출근길 인사는 이 대표가 윤 후보에게 '연습문제'로 제시한 사안이었다.

당초 연습문제 풀기를 거부했던 윤 후보 측은, 이 대표 측과 당내 갈등이 쉬이 가라앉지 않자 전격적으로 여의도역 5번 출구에서 오전 8시부터 30분가량 출근길 인사에 나선 바 있다. 이후 당내 갈등은 진정 국면으로 돌아서고, 윤 대통령 후보 지지율도 회복하게 된다.
#한동훈 #국민의힘 #여의도역 #출근길 #410총선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