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26 18:23최종 업데이트 23.12.26 18:26
  • 본문듣기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는 공문을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유성호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면담 요구서를 당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 유성호

 
국민의힘의 반대로 '이태원 특별법'의 국회 통과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한동훈 신임 비상대책위원장 취임날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면담을 요청하며 "특별법 연내 제정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올해 마지막 본회의(오는 28일)를 이틀 앞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힘 중앙당사 앞을 찾았다. 이들은 한 위원장 취임식과 당사 인근 유튜버들의 시위로 당사에 들어가지 못하고 국민의힘 국민소통센터 측 관계자에게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면담신청 공문'만 전달했다. 

"애끓는 부모 심정 들어달라"

이들은 직전 야4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과 함께 국회 본청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및 피해자 권리보장을 위한 특별법(이태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야당이 주도한 이태원 특별법은 지난 6월 30일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지난달 29일 본회의에 부의된 상태다. 최장 숙려기간인 180일을 채운 내년 1월 28일에는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되는데, 유족 등은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가능성 때문에 여야 합의를 촉구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 또한 법 시행 시기를 내년 4월 총선 이후로 미루는 등 중재안을 마련했으나 국민의힘은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이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유발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태원참사유가족 “여야는 유가족 호소 외면말고 특별법 제정하라” ⓒ 유성호

 
유족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특검 요구 권한을 삭제하고 법 시행을 미룬 중재안은 유족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건이지만, 여아가 함께 특별법을 통과시킬 수 있다면 백번 양보하는 심정으로 수용할 수 있다"며 "부디 정치적 계산과 진영논리를 잠시 접어두고 마음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휘청이는 천막에서 노숙하며, 빗속·폭염 속에 삼보일배로 국회에 와서 목이 갈라지도록 시민·정부·국회에 호소했다"며 "이제는 국회 담장을 따라 오체투지를 하며 걸음을 옮기는 유족들의 참담한 상황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특별법 통과가 목전에 다다르자 뜬금없이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유가족들의 배·보상이 중요하다며 여당의 특별법을 (따로) 제출했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몸부림을 폄하하고 배·보상이나 받을 것을 강요하는 것은 국민의 아픔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에는 유가족을 위하는 척 홍보했으나 정작 유가족들에게는 의견 한 번 묻지 않았고 설득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며 "특별법을 '정쟁의 도구'라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한동훈 국힘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을 직접 거론하며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위한다면 가장 먼저 이태원참사 유족들을 만날 것을 제안한다"며 "본회의(28일)가 열리기 전 단 10분만이라도 유족에게 시간을 내어주시기를 청한다"고 말했다.

김호경씨(고 김의현씨 어머니)도 <오마이뉴스>와 만나 "(한 위원장을 만나) 자식 잃은 슬픔, 부모의 애끓는 심정을 얘기하고 특별법 통과에 함께 해달라고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거부권? 총선서 준엄한 심판"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이태원참사 특별법 제정 촉구 3차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어 여야는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별법 제정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기자회견 중 발언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국민의힘이 이제 새로운 지도부를 만들었으니 이전과 달라질 것이라 기대한다"며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여야의 이해관계가 어떻게 다를 수 있겠나. 함께 특별법을 제정해 새해에는 유족들이 작은 위로나마 받을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도 "한 위원장이 국민의힘의 쇄신을 이룰 수 있는지 없는지는 특별법에 대한 전향적인 태도에서 확인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총선에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또한 "수차례 퇴장과 불참을 반복하며 법안심사를 무력화시킨 국민의힘이 야권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야기한 것"이라며 "여당이 국회의장 중재안조차 거부하는 인면수심의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유족과 시민대책회의 관계자, 야4당 국회의원 등 50여 명은 발언을 마친 뒤 '특별법 신속 통과'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국민의힘은 특별법 통과에 동참하라"고 외쳤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한 위원장 면담 요청 공문을 전달한 유족들은 본회의가 예정된 28일까지 피켓시위, 발언대회, 오체투지, 4대종교 기도회, 문화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궤변, 파렴치" 이태원 특별법 거부 국힘에 쏟아진 비판 https://omn.kr/26uiv
이태원 유가족들 '눈밭 오체투지'... "밝혀진 게 뭔가" https://omn.kr/26tkb
민주당 이태원참사특위 국회 농성 돌입 https://omn.kr/26qv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