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의 고위 관계자는 "미국 일부에서 북한이 듣기 싫어하는 표현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제하고 "비공식적인 개인적인 얘기라 해도 6자회담 진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미국측의 태도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익명을 요청한 이 고위 관계자는 21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보도를 보면 미 국무부의 차관(Global Affairs 담당)이 '폭정의 전초기지'라는 말을 했는데 6자회담 조기 복귀를 위한 노력에 도움이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이어 "미국 당국과도 긴밀히 협조해서 북핵문제의 외교적 해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발언들은 자제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다"면서 "관련 보도에도 신중을 기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도브리안스키 미 국무차관, 북한 등을 재차 '폭정의 전초기지'로 예시

이와 같은 지적은 폴라 도브리안스키 미 국무부 차관이 20일 북한과 미안마·짐바브웨·쿠바를 재차 '폭정의 전초기지'로 예시하며 이들 나라의 민주화를 위해선 반체제 인사나 개혁세력과 접촉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도브리안스키 차관은 이날 워싱턴의 네오콘 싱크탱크인 허드슨연구소에서 열린 '미국의 사명 : 민주주의와 인권증진전략' 세미나에서 민주주의 증진 대상국으로 ▲민주주의 발전을 공고화하기 위해 지원할 나라 ▲안정된 민주주의로부터 후퇴하는 나라 ▲폭정의 전초기지 국가 등을 꼽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이 고위 인사는 "미 행정부에서도 도브리안스키 차관은 북핵문제나 대북문제 담당자가 아니다"면서 "세미나 등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밝힌 것은 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폄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이와 같은 이례적인 공개 비판은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특사자격으로 방북한 정동영 통일부장관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해 얻은 '성과'를 훼손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고위 인사는 "김정일 위원장은 미국이 자신들을 존중하면 7월 중에라도 6자회담 복귀 의사를 피력했고, UN주재 북한 대표부 고위 인사도 미국이 앞으로 한달만이라도 '폭정의 전초기지'라는 용어를 쓰지 않으면 7월 중에라도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북한 최고지도자의 육성으로 확실히 입장을 정한 것으로 평가하기에 (6자회담 복귀를)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고 말해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한편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고위관계자는 20일 "미국이 폭정의 전초기지 용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철회하는 성의를 보인다면 7월중에라도 6자회담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 "아직은 노 대통령이 직접 나설 때가 아니다"

이 고위 인사는 또 복귀 날짜를 정하지 않은 데 대한 미국측의 우려에 대해 "북한이 복귀 날짜를 정하지 않았지만, 현재의 분위기는 김정일 위원장이 정동영 특사에게 6자회담 복귀 의사를 분명히 표시한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측에서 그동안 보낸 메시지를 보면 라이스 국무장관도 북한은 주권국가이며 북한에 대해서는 침공·공격 의사가 없고 평화적·외교적 해결을 강조하는 긍정적 메시지가 많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몇가지 부정적 표현에 불편해 했으나 지금은 많이 해소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고위 인사는 또 "어제 미국으로 간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서울에 체제하는 동안 평양에서 있었던 김정일-정동영 면담 내용을 충분히 설명했으며, 이태식 외교부차관도 미국을 방문해 국무부와 NSC 관계자를 만나 한·미공조 방안을 조율하고 있고, 반기문 장관도 라이스 국무장관을 만날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 NSC와 미국 NSC 사이에도 정상적인 협조체계를 가동해서 충분히 대화하고 있다"면서 "한·미 간에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6자 회담 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아직은 실무선에서 미국과 공조를 하기 위한 여러 협력이 이뤄지고 있지만 필요하다면 노 대통령께서도 직접 부시 대통령과 통화할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은 대통령이 직접 나설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