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인 위원장은 "한국당은 지금 이 순간부터 더이상 집권여당이 아니다"며 "그러나 공당으로서 헌법과 민주주의의 엄중한 가치를 받들고 분골쇄신의 각오로 당개혁, 정치개혁, 국가개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 인명진 "더이상 집권여당 아니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인 위원장은 "한국당은 지금 이 순간부터 더이상 집권여당이 아니다"며 "그러나 공당으로서 헌법과 민주주의의 엄중한 가치를 받들고 분골쇄신의 각오로 당개혁, 정치개혁, 국가개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헌법재판소의 '전원 일치'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자유한국당이 큰 충격에 빠졌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헌재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결정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집권여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인 위원장은 "한국당은 헌법재판소의 고뇌와 숙의를 존중하고 인용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하겠다"라며 "국정의 동반자였지만 집권당의 책무를 다하지 못함으로써 지금까지 국민이 쌓아올린 대한민국의 국격과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자존심을 지키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한국당은 지금 이 순간부터 더 이상 집권여당이 아니지만, 공당으로서 헌법과 민주주의의 엄중한 가치를 받들고 분골쇄신의 각오로 당 개혁, 정치개혁, 국가개혁에 임하겠다"라며 "국가원수의 부재라는 헌정사상 초유의 상황에서 내우외환에 따른 국가적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을 수습하고 국론을 통합하는 모든 일에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 당직자들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 당직자들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국당은 헌재가 전원일치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한 사실에 마치 초상이라도 당한 것 같은 분위기다. 당사 4층 브리핑실 한쪽에 서서 인 위원장의 기자회견을 지켜본 당 지도부는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대국민 사과문 발표가 끝난 후에도 별다른 언급 없이 곧바로 6층 비대위원장실로 들어갔다.

김미영 비대위원 등 몇몇 당직자들은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당 관계자는 "인용을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8:0까지 나올 줄은 몰랐다"라며 "막상 결과를 들으니 눈물이 나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6층 비대위원장실에 모여서 헌재 탄핵 선고를 생방송으로 지켜봤다. 인 위원장을 비롯해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김문수 비대위원 등 20명의 의원과 당직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비대위원장실로 들어가는 문을 굳게 닫고 취재진의 출입을 원천 차단했다.

참석자들은 박 대통령 파면 결정이 선고되는 순간 아무도 말을 꺼내지 않은 채 적막에 잠겼다는 후문이다. 당 관계자는 "인 위원장은 인용을 예상한 듯한 표정이었지만 몇몇 분들은 그래도 기각 가능성에 희망을 걸었던 것 같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하루는 일정을 잡지 않고 당사 비대위원장실에 계속 머물 예정이다.


태그:#박근혜 탄핵, #탄핵, #자유한국당, #인명진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