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남성 방문교사의 투철한 직업 의식

대면상담 꼭 해야한다고 교육받고...샤워중인 회원 어머니와 목욕탕 밖에서 상담

등록 2008.10.24 16:57수정 2008.10.24 16:5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 이야기를 하면서 이 사람의 행동에 대해 웃어야할지 아니면 그 행동을 높이 평가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찌 보면 둘 다 해당하는 것인지도 모르지요.

 

독서토론논술수업을 방문 지도하는 교사이야기입니다.

 

수업이 끝나면 교사는 어머니와 상담을 하지요. 오늘 수업은 어땠고 다음 주 수업은 어떻고, 우리 아이가 부족한 것은 혹은 잘하는 점은 이렇고 저렇고... 그래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지도할지, 타 학원 학습지 성향은 이렇고 저렇고 등 학습 상담과 각종 교육정보를 알려드리지요.

 

어머니와 마주하는 대면상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수업만족도가 높아지고 빠져나가는 회원을 막으면서 새로운 회원을 유입시킬 수 있는 힘이기도 하지요. 오히려 수업보다도 알찬 상담을 더 원하는 어머니들도 계십니다. 이쯤 되면 학부모와의 대면상담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본사 차원에서 혹은 전사 차원에서 이 부분은 무척 강조가 됩니다. 무슨 만족도 조사라고 해서 본사에서 상담원들이 어머니들께 종종 전화해 상담은 잘 받고 있는지 등을 조사해 해당교사를 평가하기도 하지요. 대면상담의 중요성은 이쯤에서 접겠습니다. 방문 수업에서 대면상담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면상담 오죽 중요하게 생각했으면...

 

예전 일입니다. 신입 남자 방문교사의 이야기입니다. 이 대면상담에 대해 얼마나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겠습니까? 반드시, 꼭, 무슨 일이 있어도 대면상담을 해야한다는 이야기 말이죠.

 

그런데 참으로 곤란한 일이 생겼습니다. 수업이 끝나는 시간에 어머니께서 목욕을 하셨답니다. 처음에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고 합니다. 집에 계시는데 하필 그 시간에 욕실에서 샤워를 하시다니... 하지만 그 신입교사는 상담을 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그 상태에서 상담을 했다고 합니다.

 

그 상태가 어떤 상태냐구요?

 

남자 신입선생님은 욕실 문 밖에서, 어머니는 욕실 안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지요. 이런 식으로 수업 후 상담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신입교사- “어머니, 오늘 심청전 토론했는데요, 우리 ○○이가, 심청이가 공양미 3백석을 위해 인당수로 뛰어든 건 진정한 효도가 아니라고 대답했어요.”

 

어머니 - “아, 그래요. 우리 ○○ 이가 그런 대답을 해요?”

 

신입교사 - “네, 어머니, ○○이는 심청이 그렇게 죽는 것보다 다른 방법으로 아버지 눈을 뜰 방법을 모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보였어요. 어머니.”

 

어머니 - “네, 선생님. 감사합니다.”

 

이상은 목욕탕 문을 경계로 남성 방문 교사와 샤워중인 어머니와의 수업 상담 내용을 들어본 것입니다.

 

어떤 생각이 드셨습니까?

 

이 남성방문 교사의 투철한(?) 직업의식이 느껴지십니까?

 

이 장면을 상상해보면 웃음이 나기도 하고 이 남성교사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대면상담에 대해 교육을 받을 때마다 늘 나오는 실제 사례로 이 이야기가 나옵니다. 꼭 그런 상황에서 상담을 해야한다는 게 아니라 이 정도의 열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대면 상담에 대해서는 말이죠.

 

결론은 이 정도까지 노력하고 시도하는 삶, 일에 대한 도전 정신, 기본과 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직장인의 자세를 보여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자세로 도전한다면 무엇이든 성공 혹은 가능성에 다가서지 않을까 싶네요.

 

 대면상담 교육시간에 빠짐없이 나오는 어느 신입 남성 교사의 '특별 상담 사례'
대면상담 교육시간에 빠짐없이 나오는 어느 신입 남성 교사의 '특별 상담 사례'윤태
대면상담 교육시간에 빠짐없이 나오는 어느 신입 남성 교사의 '특별 상담 사례' ⓒ 윤태

 

덧붙이는 글 | 티스토리 블로그에 송고했습니다

2008.10.24 16:57ⓒ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티스토리 블로그에 송고했습니다
#상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소통과 대화를 좋아하는 새롬이아빠 윤태(문)입니다. 현재 4차원 놀이터 관리소장 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며 착한노예를 만드는 도덕교육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