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포스터로 보는 한국 성인영화사

조희문 교수의 소장자료전, 4월 30일까지 서울 인사동 '더포'에서

등록 2011.03.27 11:25수정 2011.03.27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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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성인영화 자료전 한국 성인영화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성인영화 자료전 한국 성인영화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김철관

▲ 성인영화 자료전 한국 성인영화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김철관

"영화 광고포스터를 통해 한국 성인영화 변천사를 확인해 보세요."

 

지난 23일부터(4월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 더포(The 4)에서 조희문(인하대 연극영화학과 교수, 전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교수의 '오늘은 바람 피기 좋은 날-광고로 보는 한국 성인영화' 자료전이 열리고 있다. 성인 영화 광고포스터를 통해 성인 영화의 변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과거 영화를 제작할 때나 상영할 때 쓰인 카메라, 조명기, 영사기, 편집기 등의 기구들도 접할 수 있다.

 

지난 1928년 저속하고 음란하다는 이유로 상영 금지된 <혈마>부터 <옥녀> <애마부인> <영자의 전성시대> <아침에 퇴근하는 여자> <노랑머리> <죽어도 좋아> <결혼은 미친 짓이다> 등으로 이어지는 성인영화 광고포스터를 보면, 시대마다 다른 사회 풍경과 성의 풍속도를 짐작할 수 있다.

 

a 성인영화 자료전 전시장에 오면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를 시대별로 잘 파악할 수 있다.

성인영화 자료전 전시장에 오면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를 시대별로 잘 파악할 수 있다. ⓒ 김철관

▲ 성인영화 자료전 전시장에 오면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를 시대별로 잘 파악할 수 있다. ⓒ 김철관
a 영사기 전시장에 오면 과거 영화 촬영 기구들을 볼 수 있다.

영사기 전시장에 오면 과거 영화 촬영 기구들을 볼 수 있다. ⓒ 김철관

▲ 영사기 전시장에 오면 과거 영화 촬영 기구들을 볼 수 있다. ⓒ 김철관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했던 성이지만 영화로 어디까지 드러낼 수 있는지는 시대마다 달랐다. 우리 사회의 금기 중 금기로 여겼던 성이 영화를 통해 한 발 한 발 다가서기 시작했다.

 

1928년 <혈마>는 한국영화 중 처음으로 음란하고 저속하다는 이유로 상영이 금지됐다. 비록 관객과 만나지 못했지만 변화를 향한 용감한 시도였다. 일제강점기 한국영화는 억압받은 욕망과 호기심을 담았다. <옥녀> <미몽> <청춘의 십자로> 등이 그 시대 대표적인 영화다.

 

6·25 전쟁 등 시대적 불안과 가난 속에서도 시도된 <자유부인>의 아슬아슬한 외출은 우리사회의 성이 달라지고 있다는 상징이었다.

 

a 포스터 전시된 성인 영화 광고 포스터

포스터 전시된 성인 영화 광고 포스터 ⓒ 김철관

▲ 포스터 전시된 성인 영화 광고 포스터 ⓒ 김철관

이후 <애마부인> <빨강 앵두> 등은 욕망과 관능을 가두는 울타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여성의 '자유선언'이었다. 금기와 제약을 벗어나 정치적 자유를 갈구하는 시대의 풍경과 겹친다. 성은 일방적으로 억압하고 통제하는 대상이 아니라 자유로운 선택과 결정의 대상이 된다. 그러면서도 영화 속의 성은 점점 더 거칠고 난폭해지면서 자극적으로 상품화 된다.

 

'잘살아보세'라고 노래했던 개발과 건설의 바람은 서울 강남의 아파트와 구로공단으로 상징된다. 이 시대 <별들의 고향> <영자의 전성시대> <나는 77번 아가씨> <아침에 퇴근하는 여자> 등의 영화는 그 시절 꿈을 찾아 도시로 모여든 이들의 '빛과 그림자'를 비춘다.

 

이후 금기와 제한이 사라진 성은 경계를 뛰어넘는다. <죽어도 좋아> <로드무비> 등은 동성이나 양성, 노년, 장애인 등 사회 소수 성이 존재한다는 또 다른 영역을 보여주기도 한다.

 

a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 조희문 인하대 교수가 소장한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 조희문 인하대 교수가 소장한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 김철관

▲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 조희문 인하대 교수가 소장한 한국 성인영화 광고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 김철관

조희문 교수는 "<자유부인> <별들의 고향> <겨울여자> <영자의 전성시대> <애마부인> 등은 한국영화를 흥분시켰던 기념비적인 간판들"이라면서 "어두운 극장 속 관객들의 눈길을 잡고, 살 떨리는 흥분으로 온몸을 감싸게 만들었던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들은 열망과 열정의 역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한국영화 속의 성은 숨 막히는 관능과 욕망의 표현이면서 시대와 사회의 풍경을 비추는 거울이기도 하다"면서 "'미성년자 관람 불가' 간판 속에 담긴 뜨거웠던 기억과 추억을 돌아보고자 했다"고 이번 전시회의 기획 의도를 밝혔다.

#오늘은 바람피기 좋은 날 #성인영화 광고자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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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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