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 기업들 관심

굴뚝공장 자리에 첨단기업들 들어온다...사통팔달 교통여건 등 입지 최적지

등록 2011.09.28 19:08수정 2011.09.28 19:08
0
원고료로 응원
a  광명역세권과 안양 스마트타운

광명역세권과 안양 스마트타운 ⓒ 안양시자료


경기 안양시가 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을 올 연말까지 조성할 예정인 가운데, 기업 입주의향서 접수에 IT관련 기업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는 안양시가 성공적 분양을 마친 관양 스마트타운에 이어 두 번째로 입지가 좋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안양시는 28일 오전 기획경제국 정례브리핑에서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광명역세권 도시지원시설용지에 '제2의 안양스마트 타운'을 조성하여 기업 본사 및 R&D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입주 의향서를 접수중으로 현재 17개사가 제출했다"고 밝혔다.

안양시 자료에 따르면 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은 만안구 석수동 570-2. 575일원(박달하수처리장 인근)의 도시지원시설용지 58,936m²(17,828) 규모로 안양시가 추천하는 공급대상자에게 필지분할(6600㎡*2. 1650㎡*24)을 하며 LH공사가 시행자다. 시는 이곳에 고부가가치 창출의 기업 본사와 연구소 등 R&D센터, 도시형공장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안양시 김흥규 기업지원과장은 "이달부터 안양스마트타운 입주의향서를 접수 받기 시작하자 서울, 부천, 군포, 화성 등지에서 현재까지 17개 기업이 입주의사를 밝혀왔다"면서 이들 기업이 요구한 분양면적은 5만1100여㎡로 전체 분양면적의 86.9%에 달한다.

김 과장은 "이 같은 추세면 입주의향서 마감시한인 12월말까지 상당히 많은 기업이 입주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여 공급 면적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a  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 조성 브리핑 자료

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 조성 브리핑 자료 ⓒ 최병렬


그렇다면 기업들이 광명역세권 안양스마트타운에 큰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분양가가 싸다. 앞서 안양시가 지난해 10월 선정한 관양 스마트타운의 경우 3.3㎡ 당 1100만~1200만원에 분양된 반면 이곳은 550만원 선으로 절반에 불과하다.

또한 경부고속철인 KTX광명역사와 안양 공영차고지가 바로 인접해 있는데다 서울오류~안양간도로, 서부간선도로, 1호선 시흥역, 7호선 철산역 등과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돼 시.도의 광역 접근이 용이하다.


더욱이 앞으로 강남순환도로(시흥동~우면동) 등 3개 광역도로와 신안산선, 인천지하철2호선, 월곶~판교선 등 3개 전철이 광명역세권을 통과할 계획으로 추진되는 등 교통입지가 매우 우수한 것도 장점이다.

안양시는 9월부터 접수를 시작해 오는 12월까지 받는다. 이후 2012년 1월 도시지원시설용지 실수요자 추천공고를 통해 실수요자를 선발해 LH공사에 추천하게 된다.


a  대한전선 본사 및 계열사 안양 이전 협약식

대한전선 본사 및 계열사 안양 이전 협약식 ⓒ 최병렬


굴뚝공장 즐비했던 안양시내 대기업 및 첨단 기업들 채워진다

한편 스마트타운의 "SMART"는 Science(과학)∙Mixture(융.복합)∙Advance(발전)∙Research(연구)∙Technology(기술)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온 것으로 IT∙BT 융합 관련 기업 및 연구소를 유치해 전국 최고의 첨단지식산업도시로 발전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는 안양시가 과거 6~70년대 공업도시로 명성을 날렸지만 80년대 들어서면서 수도권 규제가 강화되고 도시개발 완료에 따른 가용토지 부족과 높은 지가로 지역에 있던 기업들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추락한 도시경쟁력을 다시 높이겠다는 뜻도 있다.

이와관련 첫 스마트타운이 들어서는 안양 관양지구내 도시지원시설용지 27,920㎡(8,446평)에 2012년 준공되는 관양스마트타운에는 한독약품, 네오피델리티, 유빈스, 코윈디에스티, 대흥기업, 이오테크닉스, 다이아벨, 인텍디지탈 등 8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 지난 2006년 LS전선 그룹 본사가 안양으로 이전한데 이어 지난 9월에는 대한전선 본사와 계열사가 안양으로 이전하기로 안양시와 MOU를 체결했다.
#안양 #스마트타운 #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5. 5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