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퇴하면 20만 원"... 티브로드, 돈으로 노조 회유?

은수미 민주당 의원, 대화 녹취록 공개... 부당노동행위 의혹

등록 2013.07.26 09:06수정 2013.07.26 09:06
0
원고료로 응원
a  은수미 민주당 의원

은수미 민주당 의원 ⓒ 유성호

태광그룹 계열사인 (주)티브로드홀딩스(이하 티브로드)의 협력업체 대표가 직원들의 노동 조합 가입을 방해하고 금품으로 노조 탈퇴를 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내 최대 종합유선방송사업자(Multiple System Operator, MSO) 가운데 하나인 티브로드는 이미 위장 도급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은수미 민주당 의원은 25일 부당노동행위 의혹을 제기하며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특히 노조 조합원과 전 조합원과의 대화에서 노조를 탈퇴하면 20만 원을 지급한다는 발언이 나온다. 금품으로 노조 활동을 회유한 것으로 이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

"처음엔 30만 원, 인원이 많아서 20만 원으로 줄었다"

대화록에 따르면 노조 조합원과 전 조합원의 대화에서 조합원이 "(노조)탈퇴하면?"이라고 묻자 전 조합원은 "30만 원씩 준대요"라며 "그러더니 마지막에 인원이 많아서 20만 원만 준 거예요"라고 답한다. 이어 조합원이 "노조 탈퇴하기 전에 얘기가 몇 번 있었던 거냐"고 묻자 전 조합원은 "처음에 얘기할 때부터 했죠, 탈퇴해라"며 "그럼 기름값으로 챙겨주겠다 한것"이라고 말했다.

또 노조 활동을 할 경우, 협력업체 해지, 실직자가 된다며 협박하는 내용도 있다. 경기지역의 한 협력업체 대표는 지난 3월 직원들과의 회의에서 "티브로드의 모태가 태광인데, (노조가) 성공해본 적이 없다"면서 "센터 몇 개 날려버리지 않을까 한다, 일단은 실직자 되면서 다른 센터에서 커버해서 운영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 전후로 티브로드 협력업체 노조가 설립되자, 노조 가입하면 실직자가 된다며 협박한 것이다.

다른 업체 대표는 또 "티브로드하고 나하고 계약이 1년 단위로 돼 있는데 문제가 생기면 중간에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다"며 "(단체) 행동을 했을 때 그걸 다 들어주느냐, 그렇지 않을거"라며 "티브로드도 상당히 어렵다, 노조 했을 때 여러분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 가입하지 마라, 이 얘기도 여러분한테 단호하게 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면서 "나는 (노조 활동)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티브로드, 위장 도급 의혹에 이어 협력업체 부당노동행위도?


a  은수미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티브로드의 내부문건. 각 협력업체(센터장)을 본사에서 '내부발탁'이나 지역이동 식으로 사실상 선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은수미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티브로드의 내부문건. 각 협력업체(센터장)을 본사에서 '내부발탁'이나 지역이동 식으로 사실상 선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은수미 의원싩


이 같은 발언은 직원들이 노조에 가입하거나 법적 대응을 하게 되면 회사를 폐업하거나 해고될 수 있음을 뜻한다. 이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6장 81조에 따라 노조 조직 혹은 노조 업무를 이유로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부당노동행위'로 규정된다.

이에 대해 은수미 의원은 "이 같은 불법행위 및 부당노동행위는 티브로드와 협력업체가 우리사회의 정의와 법을 얼마나 경시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라면서 "노동법 위반을 감시·감독하는 고용노동부를 얼마나 우습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티브로드의 위장 도급 의혹을 제기했다. 을지로위원회 측은 "협력업체 대표들이 내부 발탁하고 순환배치 하는 등 이른바 '바지사장' 형태의 위장 도급으로 운영했다"며 "이로 인해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노동 착취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티브로드는 전국에 고객을 모집하는 22개의 고객센터와 케이블 설치·철거 및 AS 업무를 하는 25개 기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태광 티브로드 #위장 도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2. 2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3. 3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4. 4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5. 5 영부인의 심기 거스를 수 있다? 정체 모를 사람들 등장  영부인의 심기 거스를 수 있다? 정체 모를 사람들 등장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