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정의화 의장도 같은 뜻, 직권상정 없을 것"

[팟짱 인터뷰] 관광진흥법 등 여야합의 5법 제동 건 법사위원장

등록 2015.12.02 16:18수정 2015.12.02 18:31
0
원고료로 응원

[팟짱 인터뷰] 이상민 "법안심사 최소 5일 필요, 국회법 어기란 말이냐" ⓒ 윤수현


"정의화 국회의장께서 저랑 같은 뜻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야 지도부가 합의한 '관광진흥법' 등 5개 법안의 본회의 처리에 제동을 건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은 2일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방송 <장윤선의 팟짱>에 출연해 "오전에 국회의장실에서 만난 정 의장도 국회법을 철저히 지키는 건 의장으로서도 당연하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 의장은 국회법을 흐트러뜨리면서 이 5개 법안을 직권상정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민 위원장이 전달한 정 의장의 말대로라면 새누리당이 요구하고 있는 5개 법안에 대한 본회의 직권상정 처리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 위원장은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대리점거래 공정화법, 모자보건법,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법 등 여야 지도부가 본회의 처리에 합의한 5개 법안은 아직 상임위에서 합의 통과된 게 아니"라며 "국회법에는 다른 상임위 법안이 법사위에 오면 회부된 날로부터 5일이 지나야 한다고 돼 있는데 이 법을 어기면서 법안을 처리할 수 없다"며 심사 거부 이유를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는 "원하는 바를 예산안에 반영시키기 위해서는 여당이 원하는 걸 안 들어줄 수 없는 지도부의 고충은 이해한다"면서도 "그건 원내대표의 고민이고, 저는 국회 법사위원장의 직책을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국회법을 정면 위반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여야가 2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한 5개 법안을 이날 법사위에서 심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위원장은 "국회법상 법률안은 법사위원회에서 5일간의 숙려기간을 거친 뒤 상정하도록 돼 있다"면서 "오늘 소관 상임위와 법사위를 거쳐 곧바로 본회의에서 5개 법률안을 처리하겠다는 여야의 합의는 국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여야가 2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한 5개 법안을 이날 법사위에서 심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위원장은 "국회법상 법률안은 법사위원회에서 5일간의 숙려기간을 거친 뒤 상정하도록 돼 있다"면서 "오늘 소관 상임위와 법사위를 거쳐 곧바로 본회의에서 5개 법률안을 처리하겠다는 여야의 합의는 국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남소연

또한 그는 "이렇게 국회의 심의 과정과 논의 과정이 공허하게 되어 버리면 국민들이 무엇하러 이 많은 국회의원들을 뽑아서 안건을 심의하게 했냐"며 "개별 의원들의 뜻이 필요 없으면 양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 이렇게 4명만 있으면 되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의 대표자인데 새누리당은 대통령 눈치 보면서 하고, 야당도 지역구 예산이나 우리 원하는 거 대충 되면 된다는 식으로 하니까 이렇게 가는 것"이라며 "여당은 청와대와 당 대표 눈치 안 보고 우리도 당 대표 눈치 안 보고 법에 있는대로 타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예를 들어 관광진흥법 같은 건 여당이 원하는 대로 다른 건 야당이 원하는 대로 우려되는 부분은 보완도 안 되고 통과되면 그 피해는 국민이 본다"며 "법이라는 걸 여기서는 벽돌 찍어내는 공장으로 생각하고 몽땅 떨이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가 기본적인 견제와 균형이나 국민 뜻을 대변하는 것을 제대로 못 하고 법과 원칙을 오히려 무너뜨리고 편의적으로 대충 얼렁뚱땅 넘어가려 하고 있다"며 "그러면 우리가 국민들한테 무슨 법을 지키라고 하고, '우리가 지도자니까 우리 말을 믿고 따라오십시오'라는 말을 할 수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신을 향한 보수 언론의 비판에 대해 "보수는 법과 원칙을 지키는 게 가치인데 보수 언론에서는 저에게 잘한다고 해야 하지 않겠나"며 "법과 원칙에 관계 없이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되면 잘 한 거고 그렇지 않으면 잘못한 거냐"고 꼬집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장윤선의 팟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아이튠즈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오마이TV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팟빵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편집ㅣ홍현진 기자

#이상민 #장윤선의 팟짱 #직권상정 #법사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