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이가 다니는 송당초등학교는 골프와 중국어, 영어, 목관 앙상블 등의 방과후 수업이 있다.
임병도
아이엠피터의 아들 요셉이는 초등학교 5학년, 딸 에스더는 유치원생으로 송당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에 다닙니다. 요셉이는 방과후 수업을 통해 영어와 골프, 클라리넷을 배우고 있습니다. 비용은 월 5만~6만 원에 불과합니다.
물론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마다 이 정도 비용으로 방과후 수업을 하고 있으니 제주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 대부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 등의 대도시의 경우 인기 있는 방과후 수업 신청을 위해 줄을 서기도 하지만 송당초등학교는 전교생이 60명에 불과해서 이런 일은 거의 없습니다. 시골학교이다 보니 현장학습 등의 기회가 자주 있습니다. 비용도 대부분 무료입니다.
에스더의 경우 소풍 때에 먹는 점심 등을 학교에서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전교생이 적으니 학교 급식도 유기농으로 꽤 잘 나옵니다. 요셉이는 학교 급식이 제일 맛있다고 식단표를 줄줄 외우고 다니면서 맛있는 메뉴가 나오는 시간을 손꼽아 기다리기도 합니다.
학부모를 위한 공개수업에 가보면 학생수가 적어서 선생님이 아이들 이름을 하나하나 부르며 1:1 수업처럼 진행합니다. 시골학교, 작은 학교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친구가 좋아 집에 들어오지 않는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