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싶은 이에게 찾아가는 '감동배달강좌'를 아시나요?

평생학습도시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운영

등록 2018.04.12 10:06수정 2018.04.12 10:06
0
원고료로 응원
2013년 10월 교육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양주시는 덕계, 백석(은봉) 2곳의 지정 평생학습관에서 자격증·취미·교양 관련 과정을 진행해왔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5632명의 시민이 참여하면서 평생교육의 즐거움을 경험하였지만 '제한된 장소와 지정된 수업'이라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양주시 교육진흥원은 2017년부터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원하는 강좌를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는 '감동배달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노인 컴퓨터 교실, 사할린 동포 한글교실 등으로 호응을 얻은 '감동배달강좌'는 올해 종이접기, 손뜨개, 문화해설사 등 5개의 강좌가 선정되어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a 양주시 해설사회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양주시 해설사회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 양주시 교육진흥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수요자 중심의 수업

'감동배달강좌'는 양주시민 5명 이상이 모임을 구성하여 배우고자 하는 강좌와 시간, 학습장소를 정하여 신청하면 양주시 교육진흥원에서 우수강사를 파견하여 강의하는 프로그램이다. 평생학습관에서 다양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동배달강좌를 따로 개설한 이유가 궁금했다. 양주시 교육진흥원 최미경 주무관의 설명이다.

"올해 10월 옥정 학습관에 개관할 예정이지만 현재 덕계와 백석 두 곳 뿐이라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은 찾아오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장애인, 어르신들처럼 거동이 힘든 분들, 저녁에만 시간이 되는 직장인들처럼 장소와 시간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배워서 남주는 수업을 향해

감동배달강좌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최소 인원 5명 이상, 수업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10명 이상으로 생각했는데 논의과정에서 수강생 모으는 게 만만치 않은 것 같아서 5명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진흥원에서 강사료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검증된 강사 선정도 중요합니다. 신청 모임에서 지정하는 경우도 있고, 교육진흥원에서 적합한 강사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자격증·취미·교양 위주의 평생학습관과 차별화하기 위해 배워서 다른 분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과정이라면 우선 순위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교육진흥원 이송주 팀장은 공정성을 위해 외부 심사위원에 의해 강좌가 선정되므로 신청을 희망하는 분들이 공익적 역할도 고려해주기를 당부했다.

a 광적성가수녀원 종이접기교실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광적성가수녀원 종이접기교실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 양주시 교육진흥원


수녀, 어르신, 문화해설사들이 참여
지역사회 소외계층들과 함께 해온 광적 성가수녀원은 외출이 제한적인 특성이 있기에 감동배달강좌를 신청하였다. 수녀들은 종이 접기를 배워서 지역 아동·청소년들에게 가르치고 싶다면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양주시분회는 한글교실과 컴퓨터교실을 열어 소통의 즐거움을 배우고 있다. 양주의 역사유적 및 인물 발굴과 소개에 앞장서온 문화관광해설사회는 양주 출신 독립운동가 조소앙의 생애와 업적을 역사문제연구소 부소장 배경식 교수와 함께 공부하고 있다. 양주의 역사인물 재조명에 공을 들여온 양주시는 지역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이런 노력에 부응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평생학습관-학습동아리-감동배달강좌로 평생학습도시 완성

본격적인 100세 시대에 진입한 현대사회에서 인생 2막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은 요즘, '평생교육'의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자격증·취미·교양 관련 강좌가 개설된 평생학습관, 문화·예술 관련 활동 모임인 동아리 지원, 돈독한 공동체 구축과 공익활동을 포함한 감동배달강좌를 통해 양주시는 평생학습도시의 모범이 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도서관 환경도 우수한 편이다. 7개의 공공도서관, 2개의 공립작은도서관, 46개의 사립작은도서관이 양주시 곳곳에 있어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이 매우 활발하다. 양주시는 감동배달강좌를 더욱 활성화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강좌를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a 대한노인회 남면 컴퓨터교실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대한노인회 남면 컴퓨터교실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 양주시 교육진흥원


#양주시 #감동배달강좌 #평생학습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4. 4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5. 5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