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형 광고·협찬방송... '뒷광고' 더 이상은 안 된다

[민언련 대선 미디어정책 과제②]

등록 2022.02.14 17:23수정 2022.02.14 17:23
0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1월 12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언론자유를 시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할 '미디어기본권' 개념으로 확대하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닥뜨린 저널리즘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민과 함께 언론개혁 : 민언련 2022 대선 미디어정책 과제'를 제안했습니다.

'이제는, 미디어기본권' 카드뉴스 시리즈에서는 유권자 눈높이에 맞춰 대선후보들이 미디어 대격변 시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미디어 정책과제의 필요성과 의미를 소개합니다. 두 번째 순서는 기사형 광고, 홈쇼핑 연계편성, 협찬방송 등 언론계 '뒷광고' 행태를 막을 광고판매 제도 마련입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협찬의 범위, 허용시간, 형식 등을 규정해 '협찬고지 의무'를 강화해야 합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2009년 사라졌던 기사형광고의 과태료 부활을 비롯해 편법 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를 강화해야 합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방송편성과 광고를 분리하고, 투명한 광고-협찬 거래를 하도록 미디어-광고 관련 법령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ccdm.or.kr), 미디어오늘, 슬로우뉴스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기본권 #기사형광고 #연계편성 #협찬방송 #뒷광고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4. 4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5. 5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