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해야"

당직자, 선출직 30여 명 기자회견... "진실 규명 의지에 의심 들어"

등록 2022.11.09 16:18수정 2022.11.09 16:18
0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시당위원장, 각 지역위원장, 광역·기초의원, 각급 상설위원장들이 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현관 앞 햇빛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시당위원장, 각 지역위원장, 광역·기초의원, 각급 상설위원장들이 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현관 앞 햇빛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울산시당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당직자 선출직 등 30여 명은 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현관 앞 햇빛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울산시당위원장, 각 지역위원장, 광역·기초의원, 각급 상설위원장들은 "정부, 여당이 이번 참사에 대한 책임은커녕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의지조차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제는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다"며 국정조사 요구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전무한 사전예방 조치, 붕괴된 국가 컨트롤타워, 거짓과 회피로 일관한 과정에서 보듯 이 정부는 스스로 책임질 의지도, 진실을 규명할 능력도 없다"며 "신속한 국정조사, 그것이 이번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첫걸음이고, 고인과 유족에 대한 마지막 예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민 앞에서 한 사과가 진심이라면 국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하는 무능력한 책임자를 찾아내어 철저한 책임을 물어달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에는 "희생자들의 애도가 진심이라면 명분 없는 트집 대신 사죄와 책임지는 마음으로 국정조사에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이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국정조사가 실시될 때까지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서겠다"며 "다시는 우리 아들·딸들이 정부의 무능력함으로 목숨을 잃지 않도록 참사 대책 마련과 진상 규명이 이뤄지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울산시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한 이유는?


민주당 울산시당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 이유로 정부와 여당의 참사 이후 지금까지의 행적을 들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이번 참사에 있어 실무적 책임은 물론 도의적 책임, 정치적 책임 중 어느 것 하나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정작 국무총리나 행안부장관은 사태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로 자진하여 사퇴할 생각은 없으면서 일선 경찰과 당시 현장을 지켰던 용산소방서장까지 입건하는 등 꼬리 자르기로 국민적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여당인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라며 "특히 차기 당대표를 노리는 울산 출신 김기현 의원은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집회에 대해 '안타까운 죽음을 정치 권력 찬탈의 희생물로 삼으려 한다'라는 등 오히려 모든 책임을 전 정부와 야당의 탓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태원 참사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