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 막스 클링거 1890
한성은
우리나라도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처럼 널리 알려진 화가들 외에도 서울시립미술관의 천경자, 수원시립미술관의 나혜석, 진주시립미술관의 이성자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보존하며 알리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싼 낙찰가와 세계적인 유명세를 타는 스타작가가 탄생하는 데는 작가 자신의 내적인 역량도 중요하지만, 후세의 관심과 노력도 꼭 필요하다. 한국 추상화가 유영국 화백의 작품은 마크 로스코와 비교해 놓고 보아도 부족함이 전혀 없다. 내가 마크 로스코를 보기 위해 미국에 갔던 것처럼, 미국 사람들도 유영국을 보기 위해 한국에 오는 날이 얼른 왔으면 좋겠다.
라이프치히 미술관은 특별전을 제외한 상설전에 한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개방되어 있었다. 미술관의 외부 위용에 놀랐다가 상설 전시가 무료라는 말에 또 놀랐고, 무료로 공개하는 미술관의 컬렉션이 얼마나 알차고 대단한지 터져나오는 감탄사를 입틀막했다. 눈이 마주친 미술관 경비원에게 "Collection is truly remarkable!" 이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유화의 시작 얀 반 에이크,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틴토레토, 플랑드르 바로크의 페테르 파울 루벤스, 네덜란드 바로크의 렘브란트, 바르비종파의 카미유 코로, 테오도르 루소, 장 프랑수아 밀레를 거쳐 프랑스 인상주의의 거장 클로드 모네까지, 흔히 쓰는 말로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미술관이었다. 이들 작품 하나면 작은 미술관 하나를 세울 수도 있을 정도인데, 어떻게 이렇게 화려한 라인업을 구성할 수 있었을까?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