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고발사주' 김대남 녹취, 윤 정권의 중대범죄"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고발사주 의혹 수사 및 진상규명 촉구해

등록 2024.09.30 17:09수정 2024.09.30 17:58
0
원고료로 응원
a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김대남 전 대통령실 행정관 발언 규탄 및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김대남 전 대통령실 행정관 발언 규탄 및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임석규


윤석열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및 비판 언론 봉쇄 시도를 시사하는 녹취가 공개되자 언론·시민단체들이 이에 대한 수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아래 공동행동)은 30일 오후 2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김대남 전 대통령실 행정관 발언 규탄 및 수사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발 언론 고발사주 공작 및 언론탄압을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a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사기관들을 향해 정부의 고발사주 공작·언론탄압에 대해 신속히 수사하고 윤석열 대통령 관여 여부까지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단죄할 것을 요구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사기관들을 향해 정부의 고발사주 공작·언론탄압에 대해 신속히 수사하고 윤석열 대통령 관여 여부까지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단죄할 것을 요구했다. ⓒ 임석규


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김 전 행정관의 녹취를 보면 '새로운민심 새민연' 이라는 보수시민단체를 통해 서울의소리와 박성제 MBC 전 사장 등을 고발했으며, MBC 정문 앞에서 다른 극우·보수단체들과 시위를 여는 행보에 대통령실의 직접 개입이 드러났다고 규탄했다.

이어 새민연뿐만 아니라 대통령실-행정기관-극우·보수단체 간 언론장악 담합의 흔적으로 ▲총선 당시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제기된 정당·단체 민원들 ▲류희림 체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내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등을 지적했다.

또한 해당 행위들을 헌정 질서와 민주주의 체제를 교란하고 형해화한 중대범죄라 단언하며, 수사기관들을 향해 정부의 고발사주 공작·언론탄압에 대해 신속히 수사하고 윤석열 대통령 관여 여부까지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단죄하라고 강조했다.

a  신태섭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우측)·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중앙)·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대통령실발 언론 고발사주를 강하게 규탄하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태섭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우측)·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중앙)·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대통령실발 언론 고발사주를 강하게 규탄하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임석규


신태섭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는 "대통령실이 정부와 대통령을 비판한 언론사를 제삼자로 하여금 사법당국에 고발하고 비난 시위를 하도록 한 행위는 윤석열 정권이 법치와 민주주의를 파괴해 군사독재 시절로의 퇴행을 대놓고 도모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도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어디까지 이 사안을 알고 관여했는지, 고발사주와 언론탄압 행위와 관변 및 극우·보수단체에 국민의 혈세를 어떤 과정을 거쳐 지원했는지 등을 낱낱이 파헤쳐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 역시 "수사 당국이 제대로 수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촉구하며, 그럼에도 윤 정권이 몽니를 부린다면 특검을 통해 언론 장악과 담합 행위 진상을 낱낱이 드러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수 서울의소리 기자와 김 전 행정관이 나눈 새민연을 통한 윤 정부의 고발사주·언론탄압을 드러낸 녹취는 오마이뉴스와 뉴스타파와 미디어오늘, 시사인, 한겨레 등 5개 언론사가 함께하는 언론장악공동취재팀을 통해 밝혀졌다.
#윤석열정부 #언론장악 #고발사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사를 전공한 (전)경기신문·에큐메니안 취재기자. 시민사회계·사회적 참사·개신교계 등을 전담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