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엄지짱] 강원도 태백에는 '별OO'이 있다

'물 부족' 취재하러 처음 간 곳... 가뭄 문제도 한 번쯤 생각해 봐야

등록 2009.02.12 10:00수정 2009.02.18 18:3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2월 6일 오후 4시 강원도 태백시 장성동의 한 다방의 모습. ⓒ 김환


지난 2월 6일 오후 4시 강원도 태백시 장성동의 한 커피숍의 모습입니다. 큰 도시에는 스O벅스 커피숍이 대세지만, 태백에서는 '별다방'이 대세(?)였습니다. 장성동에 있는 유일한 커피숍이기 때문입니다.


태백시까지 왜 갔느냐고요? 가뭄으로 인한 태백시의 물 부족 현상을 취재하러 태어나 처음으로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태백시의 읍내인 장성동은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하루 3시간 '시간제 급수'를 실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미용실에서는 물을 기름 난로로 끓여 사용하고, 세탁소에서의 물빨래는 생각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장성동의 주민들은 이 같은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합니다.

"3시간이라도 나오는 것이 다행이죠. 아예 나오지 않는 고지대보다는 훨씬 낫죠."

고지대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태백시 삼방동 고지대에 사는 주민들은 물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집에서 한 달째 버티고 있습니다. 시에서 2~3일에 한 번씩 급수차를 보내 주지만 주민 대부분이 60대 이상의 고령자여서 마을 입구에서 물을 떠서 집으로 돌아가기도 이만저만한 일이 아닙니다.

☞ [엄지뉴스 바로가기] 강원도 태백 읍내에는 OOO이 있다


위 사진은 주민들과 물 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우연히 발견한 가게입니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자 지나가던 할머니가 말을 걸어오셨습니다.

할머니 : "총각, 다방을 왜 찍는데요?"
총각 : "재밌잖아요. 할머니."
할머니 : "별다방이 별다방이지. 뭐가 재밌데요?"


구수한 사투리가 섞인 할머니의 말에 마음이 훈훈해졌습니다.

이어 제가 "물이 안 나와서 힘드시죠?"라고 묻자, 할머니께서는 "뭐 사는 것이 다 그렇지요…"라고 답하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서울에 계신 분들도 태백시의 가뭄 문제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른 엄지뉴스도 둘러보기

[알림] 초콜릿처럼 달콤한 '밸런타인 데이 엄지'를 #5505로 쏴주세요~
이틀 후면 '밸런타인 데이'(2월 14일) 입니다. 사랑하는 이에게 마음을 고백하는 전략(?)을 세우셨나요? 아직 준비가 안 됐다면 '엄지뉴스'를 통해 고백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요즘 상업화된 밸런타인 데이의 의미를 다시 새기고자 '착한 초콜릿'이 뜨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저개발국가의 가난한 노동자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만들어진 초콜릿 때문이죠. 이에 '공정무역'을 하는 기업들과 사람들이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일어나는 움직입니다. 이렇듯 달콤한 초콜릿에 쓰디쓴 진실이 숨어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 아무리 '착한 초콜릿'이라도 먹어버리면 사라지는 법! 달콤한 초콜릿과 함께 사랑하는 이에게 '엄지뉴스'를 통해 사랑의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사랑이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엄지뉴스 #5505로 사진이나 동영상, 문자로 ♡ 마음을 전해보세요. 또 달콤한 음성으로 사랑을 전하실 분은 0506-131-5505로 음성 ♡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아마도 엄지뉴스를 통해 새롭게 밸런타인 데이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언제 어디서나 ♡을 전하는 엄지뉴스로 특별한 밸런타인 데이를 경험해보세요.

덧붙이는 글 | 김 환 기자는 <오마이뉴스> 9기 인턴 기자 입니다.


덧붙이는 글 김 환 기자는 <오마이뉴스> 9기 인턴 기자 입니다.
#가뭄 #태백 #엄지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봉 천만원 올려도 일할 사람이 없어요", 산단의 그림자
  2. 2 은퇴 후 돈 걱정 없는 사람, 고작 이 정도입니다
  3. 3 '라면 한 봉지 10원'... 익산이 발칵 뒤집어졌다
  4. 4 구강성교 처벌하던 나라의 대반전
  5. 5 기아타이거즈는 북한군? KBS 유튜브 영상에 '발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