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 "우한교민 이천 국방어학원 수용... 정부 결정 존중"

"경기도민 공동체 의식 믿는다"... 엄태준 이천시장도 긴급 브리핑

등록 2020.02.10 16:28수정 2020.02.11 14:19
0
원고료로 응원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관련 기자회견하는 이재명 지사 모습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관련 기자회견하는 이재명 지사 모습경기도청
 
"전국 최대 지방정부 경기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존중하고 공동체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지사가 10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한 교민(3차) 임시 생활시설 운영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3차 귀국 우한 교민이 임시 거주할 이천 국방어학원과 관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다 하는 한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이 국가의 최우선 의무를 다하는 과정에서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것이라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전국 최대 지방정부 경기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존중하고 협력함으로써 국가 공동체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분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천시민 여러분, 특히 인근지역 주민들께서 감염증의 유입에 대해 갖게 되실 우려를 충분히 헤아리고 있다"며 "그러나 여러 차례에 걸친 철저한 검역을 통해 증상이 없는 교민들만 시설에 입소하기 때문에 감염증의 유입과 확산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중앙정부 및 이천시와 합동지원단 편성나서

우선 경기도는 국방어학원 인근에 현장 상황실을 설치하고, 중앙정부 및 이천시와 함께 합동지원단을 편성할 계획이다. 또 해당 시설 및 인근 지역에 대해 매일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인근 주민들에게 마스크 및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임시 생활시설 내 동향 및 방역 현황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경제 위축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재난관리기금 및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하고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경영자금 지원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성숙한 공동체 의식이야말로 이 위기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며 "우리는 이미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서 우리 국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보았다. 경기도민 여러분께서도 누구보다 성숙한 공동체 의식을 발휘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결단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고, 경기도의 대응을 신뢰해주신다면 이번 사태도 극복할 수 있다"며 "여러분께서 충분히 신뢰하실 수 있도록 주어진 책무를 빈틈없이 이행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엄태준 이천시장, 긴급브리핑 갖고 현장행
 
 엄태준 이천시장
엄태준 이천시장박정훈
 
앞서 10일 오전 정부는 중국 우한시에 잔류하고 있는 재외국민과 직계가족을 국내로 안전하게 이송하기 위해 3차 임시항공편을 추가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3차 귀국자 150여 명이 생활하게 될 합동군사대학교 국방어학원은 이천시 장호원읍에 위치한 곳으로, 군 장교와 부사관에 대한 어학교육을 전담하는 군용 교육시설이다. 지상 4층 건물에 353실을 갖추고 있으며 이천시 도심과는 직선거리로 약 17km 떨어져 있다.

한편, 3차 귀국 우한 교민이 임시 거주할 이천 국방어학원으로 확정된 것과 관련 이천시는 10일 오후 2시 엄태준 시장의 주재로 이·통장, 주민자취위원장,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등 56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간담회를 열고 임시 거주시설로 결정된 경위를 설명하고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천시 김남완 공보관은 "이미 해당 지역대표들을 만나 양해를 구한 상황"이라며 "현재 엄태준 이천시장은 해당 지역주민들을 만나 추가 설명을 드리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국방어학원이 위치한 해당 지역으로 내려간 상태"라고 말했다. 
#신종코로나 #이재명 #엄태준 #이천시국방어학원 #장호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2. 2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3. 3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4. 4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5. 5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