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을 탄핵 소추하라" 전국 대학교에 붙은 윤석열 탄핵 대자보들

등록 2024.11.14 10:00수정 2024.11.18 18:01
1
원고료로 응원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계속해서 역대 최저치를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주요 대학교에는 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농성단과 윤석열퇴진대학생운동본부 공동 명의의 대자보가 나붙었다.

11월 5일부터 붙기 시작한 대자보에는 22대 국회가 윤석열 정권 탄핵 소추에 적극 나설 것을 주장하고, 국회 앞 대학생 시국 농성장과 11월 16일에 열리는 윤석열 탄핵 전국집중촛불집회를 알리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고려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고려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고려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고려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고려대학교에 붙은 한 대자보에는 "시대는 탄핵을 원한다"는 제목으로 "지지율 17%와 사회 각계게층에서의 시국선언, 전국에서 열리는 탄핵집회만 봐도 이미 심판은 끝났다"라며 "11월 16일에 열리는 전국집중촛불에 민족고대가 나서자"고 적혔다. 또 다른 대자보에도 "더 이상은 못 참겠다, 탄핵만이 답이다"라면서 "국민은 2년반 동안 고통 받았지만 국민 곁에 정부는 없었다. 민심은 확고하다. 국회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탄핵절차에 돌입하라"고 주장했다.

 서울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서울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서울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서울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서울대학교에 붙어진 대자보에도 "윤석열과 하루도 더 함께 할 수 없다"면서 "민생파탄, 외교참사, 국정농단, 공천개입까지 드러나면서 자랑스러운 서울대 이름에 먹칠하는 윤석열을 우리가 끌어내리자. 토요일 오후 3시 시청역 윤석열 탄핵 촛불에 모이자"는 내용이 담겨있다.

 한양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한양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한양대학교에 붙은 대자보도 눈에 띄었다. "탄핵의 파도는 선명해졌다"라는 큰 글씨로 "대한민국은 민주주의를 잃었다"며 "윤석열 탄핵이 평화다. 11월 16일에 모두 촛불을 들고 젊은 지성인으로서, 역사의 한 걸음에 당당히 나섭시다"라는 독려 메시지가 실렸다.

 청강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청강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청강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에는 "이제 민심은 탄핵 여부를 넘어서 당선 무효냐 탄핵이냐로 갈린다. 임기 단축 개헌은 적용이 어렵다. 탄핵을 해야 한다. 청강대가 나서서 100만 촛불을 완성하자"고 전하고 있다.

 목원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목원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대전 목원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엔 얼마 전 보도된 창원시립박물관에 위치한 조선총독 글씨가 새겨긴 석각 이야기가 적혀있다. 대자보에 따르면 이 석각은 윤석열 정권 들어서 전시되었으며 1919년 만세운동이 있었던 장소에 서 있다고 한다. 대자보는 "윤석열 정권의 친일 만행이 도가 지나쳤다. 뉴라이트 인사 임명도 윤석열이 했다. 탄핵 사유가 셀 수가 없다. 이제 우리가 나서서 촛불 대행진에 함께하자"고 전한다.


각 지역 대학교에 붙인 대자보가 화젯거리에 오르기도 했다.

 경북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경북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경북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경북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경북대학교에는 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와 11월 16일 전국집중촛불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의 대자보가 실렸는데, 해당 지역 언론사 기자들이 내용을 취재한 기사가 한때 인터넷 검색 사이트 상단 기사에 올랐고, 대자보를 쓴 대학생에게 응원 문자가 오기도 하였다. 강원대학교에서는 대자보가 떼어졌다가 누군가 다시 붙여두는 일도 있었다.


 강원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강원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한편, 11월 13일 저녁 7시 기준으로 총 153장의 대자보가 서울의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경희대, 한국외대, 시립대, 숙명여대, 건국대, 한양대, 성신여대, 동국대, 고려대, 서울대, 덕성여대, 서울과기대, 홍익대, 인덕대, 추계예대. 한신대, 아주대, 수원대, 성균관대(수원), 경기대, 장안대, 청강대, 부산대, 동아대, 부경대, 동의대. 전남대, 광주여대, 조선대, 충남대, 목원대, 한남대, 한밭대, 배재대, 공주대. 경북대, 대구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강원대에 부착되어 있다.

 경기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경기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부경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부경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동의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동의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대구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대구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부산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부산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공주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공주대학교에 붙은 대자보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
덧붙이는 글 글쓴이 엄새용은 윤석열 탄핵 소추 촉구 대학생 시국 농성단원입니다.
#대학생 #대자보 #탄핵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